대하 효능 완벽정리, 가을 제철음식 대하 알고먹자!

2017. 8. 13. 19:38 몸에 좋은 음식

몇일전 말복을 지나 날씨가 아침저녁에는 제법 쌀쌀해진것만 같습니다. 어느덧 가을이 오고있는대요.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은 하늘이 높아 구름한점없는 맑은날씨와 함께 온갖곡식이 잘 무르익어 추수의 계절이기도 하답니다.


곡식뿐만이아니라 가을 제철 해산물인 대하는 잘 자란것만 하여도 성인 손바닥만한 대하도 있으며 살이 통통 올라 먹을것이 많고 제철인만큼 영양가가 풍부하여 많은 사람들이 대하구이나 간장대하, 대하정으로 많이 즐겨 찾아 드십니다.



이렇게 물이 오를대로 오른 가을 제철 해산물인 대하에는 제철답게 아주 많은 영양가를 고루 갖추고 있는대요. 가을 제철음식인 대하 효능 얼마나 많은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며, 대하의 부작용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하 효능






대하는 9~12월이 제철인 해산물로써 큰 새우의 한자어입니다. 특히 살이 제대로오른 10~11월쯤이 가장 맛있을 시기이고 때문에 추석선물로 대하를 많이 선물하기도 합니다. 

대하는 해산물인만큼 풍부한 미네랄과 저지방 고단백인 식품으로써, 삶아 먹어도되고 튀겨먹어도되고, 데쳐먹어도 될만큼 요리로써의 활용법이 무궁무진합니다.

대하 효능 - 피부 미용





키토산성분이 대하에 포함되어있다는 사실은 많이 아실겁니다. 이 키토산 성분은 지방의 침착을 예방하고, 체내의 노폐물과 불순물, 찌꺼기등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하 효능 - 고혈압 예방




키토산성분의 효능은 비단 피부미용뿐만이 아닙니다. 키토산은 혈액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콜레스테롤로 인하여 혈관이 막혀 혈압이 올라가는 즉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여 줍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원활한 혈액순환을 유도하여 전반적으로 심혈관과 온몸을 골고루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대하 효능 - 뇌 기능 향상






키토산과 함께 글리신 성분이 들어있는 대하는 뇌를 안정시키고 진정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산화질소등을 활성화시키고 좁은혈관을 팽창시켜 주어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하고 뇌로가는 혈관들도 팽창시켜 뇌출혈과 뇌경색등의 뇌졸중과 같은 뇌관련 질환들을 예방하여 준다고 합니다.


대하 효능 - 골다공증 예방




갱년기 여성들이나 골밀도가 낮은 노인분들에게 자주 찾아오는 골다공증은 말 그대로 골밀도가 낮아져서 뼈에 구멍이 송송 뚫려 뼈가 쉽게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뼈 관련 질환입니다.

대하는 다른 해산물보다 칼슘함량이 월등하게 높아 골다공증과 같은 뼈관련 질환의 예방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칼슘의 함량이 심지어 멸치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만, 멸치보다 대하가 값이 더 나간다는것이 단점입니다.

대하 효능 - 면역력 증진




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에 흡수되는 순간 비타민A로 변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A는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고, 야맹증과 같은 눈건강에 좋으며 시신경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피부의 점막까지에도 기여를 하여 우리몸에 필수인 비타민중에 하나입니다.

카로틴 성분이 우리 몸에 흡수되면서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A가 결핍되거나 과잉되면 우리 몸에 나타나는 증상들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비타민A 결핍증과 과잉증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실수가 있습니다.

대하 효능 - 다이어트




머릿말에 잠시 소개가 된것처럼 고단백 저지방인 음식인대요. 고단백 저지방인반면에 각종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어서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칼로리는 매우 낮지만 영양소들은 풍부하여 잘못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해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대하 효능 - 아이들의 성장 도움




대하효능중 눈여겨볼만한것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우리의 아이들에게도 매우 도움이 되는것입니다.

하늘높은줄모르고 성장하는 우리 어린아이들은 성장하는거에 비례하여 아주 많은 영양소가 필요로 합니다. 부모의 심정이라면 자라나는 아이에게 무엇이든지 부족함없이 먹여주고 싶은게 바로 부모의 맘일것입니다.

대하에는 칼슘, 타우린, 키토산, 아미노산, 미네랄등등의 풍부한 영양소들이 들어있어서 밥과같은 탄수화물만 먹는 우리 어린 아이들에게 비타민과같은 성장에 필요로한 보충제와 같은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이 되었듯이 칼슘이 멸치보다 더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자라나는 우리아이들의 뼈건강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대하 효능 - 피로 회복





시중에 피로회복제로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있는 박카스등에는 타우린의 함량이 높습니다. 말그대로 타우린이 우리의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피로를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는것입니다.

대하에는 이러한 타우린 성분또한 많이 가지고 있어서 몸의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피로를 풀어주며 얼굴빛을 더 밝게 개선시켜준다고 합니다.

TIP 대하는 양배추와 찰떡 궁합!




약사들은 약사와 상의없이 여러종류의 약을 복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약들에는 상극이 있고 궁합이 있기 때문이죠.

음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음식에도 상극이 분명 존재하고 반면에 찰떡 궁합이 있습니다.

대하와의 찰떡궁합은 바로 양배추인대요. 대하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아미노산, 키토산, 타우린등의 영양소들이 풍부하지만 비타민C와 식이섬유소의 함유량이 없거나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를 포함하여 비타민K, 비타민C등과 식이섬유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서 양배추를 곁들여 대하를 섭취한다면 몸에 더욱 더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C의 과잉증과 결핍증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대하 부작용




대하 효능은 위와 같이 정말 너무나도 좋은 것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가을 제철 해산물인 대하를 추석과 같은 명절 선물로 많이 이용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쁜 꽃들은 가시가 달려있듯이 대하도 이렇게 좋은 효능을 보여주는 반면에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대하는 풍화가 쉽게 동반됨으로써, 피부가 약하거나 선천적인 피부과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후천적으로 피부가 예민하거나 좋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두드러기와 알러지, 부스럼등과 같은 피부병을 유발할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피부가 예민하거나 위가 좋지 않는 사람은 대하를 가급적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TIP 대하와 흰다리 새우 구별 방법!!


좀안간 돌아오는 대하철로 인하여 수산시장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북적일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간혹 일부 양심없는 수산시장의 업자들이 흰다리새우를 대하로 속여 팔고 있는대요.

흰다리새우는 양식이고, 대하는 보통 자연산입니다. 때문에 가격도 천차만별인대 대하철에는 항상 값이 싼 흰다리새우를 대하로 속여 파는것이 아직도 버젓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단두가지만 알면 양식산 흰다리 새우와 자연산 대하를 한눈에 쉽게 구별하실수가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첫번째로는 뿔의 길이입니다. 위의 사진을 비교하면 아랫쪽 새우의 뿔의 길이가 위의 새우보다 더 깁니다.

대하는 뿔의 길이가 흰다리 새우보다 길어 뿔이 자기자신의 눈 보다 더 튀어나오게 위치하여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다리의 색깔입니다. 흰다리새우의 다리는 당연히 하얀색입니다. 반면에 대하의 다리색깔은 붉은 빛깔을 띄면서 옅은 붉은빛을 띄기도 합니다.


대하 효능 완벽정리, 대하와 흰다리새우 구별방법과 관련글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