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과 안좋은점은 무엇일까요?

2017. 6. 11. 04:39 몸에 좋은 음식
반응형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과 안좋은점!?


우리몸의 70%수분으로 구성되어져있는대요. 물만으로도 약 3주를 버틸수는 있지만 사람이 물을 섭취하지못하고는 불과 약 1주일도 버티지 못한다는것은 이제 기본상식이 되어버렸습니다. 

물론 인체의 70%가 수분이라고는 하지만 전부 수분으로 채워져있는것이아니라 혈액이나 체액 그리고 림프액등으로도 이루어져있습니다. 하지만 혈액과 체액 그리고 림프액들도 결국에 기본구성은 수분이라는것은 변함이없는사실이지요. 


수분은 혈액순환과 신경계 그리고 호흡계와같은 기관지건강에 도움을 주고 소변과 땀으로 노폐물들을 배출하는 역할들을 합니다. 

물론 이외에도 물이 우리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다른 모든것들과 같이 물도 우리 몸이 필요로하는 하루 필요로하는 최소 권장량이 있는대요. 물의 하루 권장량의 공식은 자신의 체중 x 0.033L라고 합니다. 보통성인남성의 기준 175cm의 신장에 78kg의 몸무게를 가지고 있다면 하루에 약2.5L를 섭취해주어야 정상인것이죠. 


하지만 요즘 시대에는 물을 대체해서 마실수있는 다양한 음료가 있기때문에 보편적으로 약 1L도 마시지 않는 사람들이 허다하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음료들의 성분들도 수분인것에는 변함이없지만 수분이외의 것들이 들어있어서 순수한 수분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또한 커피와 카페인들이 들어있는 음료들은 카페인이 배뇨 배출을 촉진하여 우리몸의 수분을 뺏어간다고 합니다.

결국에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에 마셔야하는 물의 최소권장량의 절반도 미치지 못한다는것입니다. 그럼 오늘은 우리가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과 안좋은점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점


●신진대사촉진


물을 많이 마시게되면 물이 소화됨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배뇨활동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또한 소화과정에서 에너지 소비율이 늘어나고 신진대사또한 활발해지게 됩니다. 여기서 주목하여야할점은 바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열량을 소모한다는 점인대요. 

센스가 있으신분들은 눈치를 채셨겠지만 바로 이 두가지가 다이어트에 지름길이고 가장 확실한 방법인 것을 발견하셨을겁니다. 물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두각을 들어낸 가장 핵심적인 이유입니다.


●노폐물 배출


물이 소화됨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배뇨활동으로 이루어지거나 땀을 통해서 수분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소변과 땀을 통해서 빠진 물은 그냥 수분이 배출되는것이아니라 우리 몸에 남아있는 나트륨이나 각종찌꺼기들을 포함하여 배출이 되어지는것입니다. 때문에 땀이나면 수분이 증발함과 동시에 수분에 포함된 찌꺼기가 피부에 고스란히 남게되어 흔히 말하는 개기름이생기거나 방치할경우 피지가쌓여 여드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혈액순환


물을 많이 마시게되면 물이 순환을 함과 동시에 혈액들도 순환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혈관속을 지나다니는 혈액들은 몸에 산소를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달해주어 근육을 움직이게 되는 자원을 주게 되고 그로인하여 우리 몸이 별탈없이 움직이게 됩니다. 

또한 혈액들이 혈관들을 지나다니면서 혈관속에 잔류해있는 콜레스테롤등과 같은 찌꺼기나 노폐물들을 청소하는 역할들도 해주는대요.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바로 이 혈액운동인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촉진시켜준다고합니다. 

혈액순환이 좋지 않을경우 잠시만 앉아있어도 몸에 쥐가나며 저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혈액속의 콜레스테롤등때문에 혈액이 혈관에 막혀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물을 하루권장량을 지켜 마셔주기만 하여도 이러한 질병들을 최소화 할수 있다고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안좋은점


●뇌의 혈압이 올라가 좋지 않다


물을 갑자기 많이 마시게 되면 물을 넘기면서 동시에 압력이올라가 고스란히 뇌로 전달이 되어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 혈압등으로 문제가 있으신분들은 물을 갑자기 많이 마시지않는 것이 중요하며 천천히 나누어 마시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여야합니다.

●식사중 수분섭취는 소화방해의 원인


음식을 먹는중에 물을 마시게 된다면 소화방해의 원인과 살이찌는 원인이 될수가있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하며 물을 마시는 행위는 소화를 시키는도중에 물과 만나 혈당의 수치를 높이고 혈당의 수치가 높아짐에 따라서 살이찌는 직접적인 계기가 될수가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혈당이 높아지면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도 생길수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 나트륨 감소


물감을 물에 넣으면 희석이 되며 색이 연해지듯이 우리몸도 같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게되면 몸에 있는 나트륨이 희석이되어 배출이 되는데 혈액속에 일정하게 남아있어야할 나트륨이 기준치에 비하여 줄어들게 되면 *저나트륨혈증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저나트륨혈증



몸에 수분이 과다하게 있을경우 생길수있는 병으로 구토, 설사, 췌장염, 장관폐쇄, 화상, 과도한 발한(땀나는 현상), 갑상선기능저하 등의 각종 증상이 나타날수있다.



물 많이 마시면 장단점과 관련글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