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효능, 도라지즙 효능, 편도선과 기관지, 골다공증에 좋다

2017. 7. 26. 02:30 몸에 좋은 음식
반응형

인삼과 매우 흡사하게 생긴도라지, 오이와 같이 김치로 해먹어도 맛있는대요. 갈경이라는 약초이름을 가지고 있는 도라지는 한국과 일본 그리고 중국에서는 말려서 뿌리를 약재로 사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 효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 효능 - 편도선에 좋은 음식



필자도 어렸을때 몸이 유난히 약했던 처지라 한번 감기에걸리면 편도선이 퉁퉁부어 편도선 수술을 한번 받았습니다. 워낙어릴때여서 자세한건 기억이 안나지만 편도선이 한번 붓기시작하면 답답함과 통증은 아직도 기억에 선명합니다.

도라지는 기본적으로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효능을 보입니다. 도라지 효능중에 대표적인 것이죠. 또한 도라지는 사포닌성분을 포함해 각종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어서 기관지에도 좋은대요. 

감기와 기침, 가래로인하여 목이 붓거나 편도선이 부을때는 도라지가 염증을 잡아주고, 기관지 또한 개선시켜 편도선에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먼지를 많이 먹는 직업이거나 목을 자주 사용하는 강사, 교사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보다 좋은 목건강을 챙기실수가 있을겁니다.



심혈관계 질환 개선 및 예방



혈중콜레스테롤때문에 생기는 각종 심혈관질환은 혈액순환을 방해할뿐더러 혈전과, 각종 노폐물과 콜레스테롤들이 혈관을 막아 동맥경화 고혈압, 협심증등의 질병을 유발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않는다면 피를 통해 우리 몸 곳곳으로 전달되는 각종 영양분들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산소또한 전달되지못하여 근육과 세포가 괴사하는 경우도 생길수가 있습니다.

도라지는 혈관에 좋은 각종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켜주고 나아가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여주고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호흡기 질환 개선 , 기관지 건강 개선



앞서 도라지는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소염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도라지는 이뿐만이 아니라 기관지와 호흡기에 이로운 성분들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호흡기 질환인 감기나 천식등에도 매우 좋은 음식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특히나 목감기에 걸리게 되면 편도선이 붓고 목이 부어 목소리고 쉰목소리가나오고 가래가 많이 나오게 되는대 도라지는 이러한 환경을 개선시켜주어 목감기에도 좋고 기침과 가래 그리고 염증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자연 해열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감기등으로 앓아누워 열이난다면 도라지를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도라지는 성분이 찬성분이라 해열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를 생식이나 조리하는것보다는 즙을 내어 도라지즙으로 드시는것이 효과적인대, 도라지즙은 쓰다보니 어린아이들같은경우에 잘 먹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도라지와 궁합이 좋은 달달한 배를 함께 넣어 갈아 즙으로 먹는다면 도라지의 쓴맛을 없애주며 배즙의 효능과 함께 일석이조의 효능을 볼수가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배즙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도라지는 골밀도가 낮아서 생기는 골다공증을 예방하여 줍니다. 특히나 성장기의 어린아이들에게 매우 좋은 건강식품이며, 나이가 드신 노인분들도 꼭 챙겨먹어야 할 필수 건강식품중에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여성들의 경우 폐경기에 접어들면서 골다공증이 발생할수가 있는대,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골밀도가 낮아지는것을 예방할수있어서 결과적으로는 골다공증을 예방하여 줍니다.

-폐경기, 갱년기 증상과 원인에 대하여 궁금하신분은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폐경기,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궁금하신분은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골다공증 증상과 원인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고싶은 분은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고싶은 분은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빈혈 예방과 빈혈 개선





혈액속의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양이 적거나 헤모글로빈이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게되면 산소를 온몸에 공급해줘야하는 기능을 상실하게 되어버립니다. 우리는 이것을 빈혈이라고 말하고 있죠.

빈혈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사고를 당하여 피가 부족한경우나, 수술등을 하여 피가 몸에 충분하지 않거나, 산모가 아이를 낳는도중 피를 너무 많이 쏟거나, 여성들의 경우 주기적인 생리혈로 인한 혈액손실, 그리고 성장하는 아이들의 급격한 성장들이 대표적인 예가됩니다.


도라지에는 철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을 만드는 주성분인 철분을 우리 몸에 공급하게 해줌으로써, 우리몸이 혈액을 원활하게 만들도록 도와주어 빈혈을 예방하여주고 개선시켜주는 효능을 줍니다.




이상으로 도라지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즙 효능과 관련글



위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한번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