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의 재발견!! 고구마의 영양성분과 효능 알아보기

2017. 4. 13. 16:00 몸에 좋은 음식

고구마는 겨울철 재배되는 작물중 하나로 다이어트의 인기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다들 한겨울에 길거리에서 군고구마를 한번쯤 사먹어 보셨을텐데요. 한겨울만 되면 온국민의 간식거리로 자리잡는 고구마에는 과연 어떠한 영양성분과 효능들이 있을까요?


#고구마 효능

고구마는 탄수화물의 함량이 가장 많이 차지하고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철등과 같은 무수한 영양성분들이 함량이 되어있습니다. 또한 겉보기와는 다르게 금방 포만감이 생겨 다이어트의 식품이기도 하면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불균형등까지 해소시켜주어 건강을 챙겨준다니 정말 금상첨화입니다. 



●항암 작용


고구마에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생체막을 보호하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며 각종 암을 예방하는 항암작용의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폐암을 예방하는 효능이있고 고구마의 내용물이 주황색을 띄고 있는 품종이 더욱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


당근과 콩나물등에 비하여 비타민C의 함량도 매우 높아 면역력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건강이 쇠약해지는것을 예방하여 줍니다. 


●고혈압 예방


고구마의 함량성분중 하나인 칼륨은 우리 몸의 혈압과 스트레스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여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고혈압을 예방하여 줍니다. 또한 칼륨이외에도 판토텐산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 고구마는 체내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비정상적인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여 줍니다. 



●변비 개선 및 예방


고구마가 다이어트의 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계기가 바로 변비 개선과 예방인데요. 다이어트는 장운동의 촉진을 활성화시켜준다고 해도 성공했다고 말할만큼 과언이 아닙니다. 장운동을 촉진시키게 되면 몸속의 각종 노폐물이 배출이 되게 되고 이로써 자연스럽게 건강한 체중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고구마가 포함한 식이섬유때문인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는 장속에 이로운 세균들을 번식시키게 도와줌으로써 변비를 해소시켜줌과 동시에 예방하여준다고 합니다. 


●심혈관계 질환 개선 및 예방


또한 고구마에 포함되어있는 또 다른 성분인 셀룰로오스는 콜레스트롤을 배출하며 이로인하여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질환또한 예방하여 줍니다. 뿐만아니라 다이어트와 피로누적등으로 올 수 있는 노화 방지의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고구마는 무수한 비타민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비타민A ,B1, B2, C등이 있으며 이러한 비타민은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으로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주어 여드름과 기미, 주근깨, 주름살등을 개선하여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부의 혈액톤이 맑아지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여 준다고 합니다. 


겨울이 돌아오면 눈내리는 거리에서 군고구마한번쯤은 다들 드셔보셨을텐데요. 고구마의 효능을 알고 먹으면 맛도 챙기고 건강도 챙기고 일석이죠일것 같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