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와는 다른 "천식" 천식 초기증상!

2017. 3. 31. 15:46 건강 백과
반응형

감기가 아니다! 천식이다! 천식 증상과 원인


중국발 미세먼지로 한국인 900만명이 조기사망에 이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만큼 미세먼지 문제의 심각성이 다시금 부각되고 있는데요. 미세먼지가 대기중에 떠다니게되면 사람이 호흡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흡입을 하는 경우가 당연지사입니다. 때문에 호흡기 질환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고 호흡기와 기관지의 건강은 매우 나빠지게 되겠죠. 오늘 다룰 주제는 호흡기질환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천식"에 대하여 다루어 보겠습니다.



#천식 정의


천식의 정의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천식은 폐속에 있는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로 기관지가 좁아져서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찬다던가 몇계단을 오르지 않았는대도 숨이 헐떡거리면서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건강을 해치는 질환입니다. 말그대로 사소한 행동하나에도 호흡곤란을 야기시키는 아주 무서운 질환이죠. 또한 숨이 가빠져서 기침을 심하게 하고 기관지의 알레르기성 염증반응때문에 발병한다고 합니다. 천식은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환경적 요인이 더 크다는 분석결과가 있어 요즘같은 미세먼지의 농도가 심각할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녀야 합니다. 또한 기관지는 공기가 통하는 우리 몸의 통로인데 이 점막이 부어오르며 경련을 일으키게되면 발작이 나타날수도있고 심각한경우 천식의약품을 소지하지 못한경우에는 사망에도 이를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천식 원인


천식의 원인으로는 천식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환경적인 요인이 더욱더 큰 질병입니다. 


천식은 기관지의 알레르기성 염증으로 인하여 발병을 하는대 이는 기관지가 예민한 사람이 외부로부터 인체에 해로운 공기나 먼지등을 마셨을 경우에 기관지가 알레르기성작용으로 인하여 부어오르고 좁아져 공기가 제대로 통하지 않아 나타납니다. 


또한 천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 물질인 알레르겐은 집먼지와 진드가, 그리고 꽃가루와 봄철의 황사, 미세먼지 그리고 동물의 털, 비듬, 바퀴벌레로부터 나오며 천식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악영향을 끼칠수 있는 원인은 담배연기, 매연, 실내오염, 대기오염, 감기, 심한 유산소운동등이 있습니다. 





때문에 원인물질로부터 보호를 받고자 한다면 자기자신의 주거공간과 자기자신의 청결유지입니다. 또한 기관지가 이미 예민하고 많이 약해진 상태의 사람들이라면 봄의 대표적인 이상기후인 황사로부터 철저하게 마스크를 쓰고 외출을 하며 보호해야합니다. 


물론 가장 확실한 방법은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은날은 건강을 위해 가급적 외출을 삼가해주심이 옳습니다. 


#천식 증상


천식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숨이 찬다


천식의 가장 대표적이고 보편적인 증상으로써 숨차는 증세를 호소합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되었다시피 기관지가 좁아져 공기가 인체내로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 현기증을 느낄수 있고 심할경우 쓰러질수도 있습니다. 


조그마한 동작에도 숨이 가파르다


이 역시 기관지가 예민해진 상태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위와 동일합니다. 다만 평소의 걸음걸이 보폭으로 천천히 걸을때는 증세가 심하지 않지만 계단을 몇칸 오르거나 잠시 달린다는등 이러한 사소한 유산소운동에도 숨이 가파르게 찹니다. 


마른 기침


이 역시 원활한 산소공급이 체내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마른 기침이 나오고 이때의 마른기침은 체내의 이산화탄소를 내뱉고 밖의 산소를 들여오려는 체내의 반사작용입니다. 마지막으로 천식의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천식 예방법

모든 예방법은 원인에서 찾아볼수가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요인들을 피하고 주의하기만 하면 이 역시 예방이 되는데요. 


대기중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은날은 가급적 외출을 삼가한다. 


아무리 마스크를 썻다 한들 모든 미세먼지를 필터링해줄수는 없습니다. 


대기중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은날은 집내부의 환기를 시키지 않는다. 


이 또한 아주 당연한 것으로 환기를 함으로써 밖의 공기를 내부로 들여보내게 되지만 이는 자살행위나 다름이 없습니다. 


천식이 심한 환자라면 반드시 신변에 천식치료용 도구를 소지한다. 


천식역시 매우 응급을 필요로 하는 질환입니다. 갑자기 발작을 하여 호흡이 되지않는다면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기도 힘들뿐더러 쓰러지지 않는 이상 다른사람들이 이상한 눈치를 채고 도와주지는 않습니다. 이때를 대비하여 항상 신변에 소지하고 있어야할 물건입니다.하지만 천식치료용 도구는 천식자체를 치료해주는 것이 아니고 다만 그 당시의 악화된 상황을 진정시켜주는 용도임으로 너무 의지하지는 말되 치료는 꾸준히 받는게 정답입니다.





사계절의 시작인 봄이 오고 많은 분들이 설레고 기분이 들떠있겠지만 지구온난화로인한 기후악화로 이제는 점점 더 악화되어 봄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황사 그리고 미세먼지!! 조금의 관심과 주의만 해준다면 나 자신의 건강을 지킬수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