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 증상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017. 2. 28. 17:00 건강 백과
반응형

안녕하세요 ~ 어느덧 겨울이 다 지나고 봄이 돌아오고 있네요. 다들 환절기의 큰 일교차때문인지 너도나도 할것없이 감기를 달고 계신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봄에는 꽃샘추위와 더불어 꽃가루때문인지 요즘같은 미세먼지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많은 분들이 눈병도 많이 발병하는 계절인것 같아서 오늘은 결막염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고 알아보고자 합니다. 과연 결막염에는 어떠한 증상들이 있는지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결막염 증상



결막염은 세균과 꽃가루, 미세먼지와 먼지들 그리고 바이러스등에 눈이 노출이 되어 결막쪽에 염증이 생긴것을 결막염이라고 칭하는데요. 이 결막염에는 눈이 가려움과 이물감등이 있고 눈꼽이 생기고 태양을 직접 보고있지도않은데 심지어 낮이아닌 밤에도 눈이 굉장히 부시는 증상과 눈에 오는 통증 마지막으로 눈이 새빨갛게 충혈이 대는 대표증상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막염 원인

흔히 꽃가루 알레르기라고도 하는데요. 봄철과 같은 계절이오면 황사나 꽃가루등으로 인하여 대기중에 미세먼지의 농도가 짙어지고 꽃가루들도 날려서 우리몸의 면역시스템이 꽃가루와 미세먼지등을 세균으로 오인하여 과잉반응을 하게 되는데 이때문에 각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발병이 된다고 합니다.이렇게 다양한 증상들은 원인에 따라서 다소 달라질 수는 있지만 위에서 설명되어진 증상들은 거의 공통분모처럼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각막염의 원인에도 역시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첫번째로는 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한 각막염입니다. 또한 우리 눈의 결막은 안구표면을 자가적으로 보호하기 위하여 자연적으로 치유하거나 외부로부터 세균등과같은 물질들을 방어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요. 면역력이 약화되거나 기력이 쇠해지면 이에 비례하여 각막이 자기방어를 위한 시스템이 깨져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 미생물등으로 결막에 염증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흔히 꽃가루 알레르기라고도 하는데요. 봄철과 같은 계절이오면 황사나 꽃가루등으로 인하여 대기중에 미세먼지의 농도가 짙어지고 꽃가루들도 날려서 우리몸의 면역시스템이 꽃가루와 미세먼지등을 세균으로 오인하여 과잉반응을 하게 되는데 이때문에 각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발병이 된다고 합니다.이렇게 다양한 증상들은 원인에 따라서 다소 달라질 수는 있지만 위에서 설명되어진 증상들은 거의 공통분모처럼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각막염의 원인에도 역시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첫번째로는 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한 각막염입니다.

이 외에도 담배연기가 직접적으로 눈에 자주 들어간다던지 안약제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나타날수 있고 렌즈를 장시간 교체할 시간을 지나서까지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자주 각막에 염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우리몸에서 소중하지 않은곳은 없지만 특히 눈은 보는것과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놓이기 때문에 눈의 건강을 잃으면 삶의 질이 굉장히 떨어질 수 있고 매우 심각하게 불편해질 수 있으니 눈의 건강은 미리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각막염은 여러가지의 원인들이 존재하고 그 원인들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예방법은 생각외로 매우 간단합니다. 실생활에서 3분정도만 투자를 하면 각막염등을 비롯하여 각종 눈병들로부터 눈의 건강을 지킬수있고 눈의건강과 직관되어있는 시력또한 보호할수 있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만 찾아서 섭취하는 것도 물론 도움이 되지만 이러한 조그만 예방법도 항상 지켜주시면서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비로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것을 명심하여 주세요. 


#결막염 예방법

예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실생활에서 3분정도의 투자만으로도 충분히 각막염 이외에도 많은 눈병들로부터 눈을 보호할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방법등으로는 아주아주 많이 들어보신 외출후 손 씻기 입니다. 각막염의 원인중 하나가 세균이나 바이러스등으로 인한 감염이라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외출후에는 대기중에 들어있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등이 온몸에 달라붙게 되는데 우리 눈에 가장 많이 접촉되는 자기자신의 신체부위는 바로 손이죠. 사실상 손이외에는 눈을 만질수 있는 부위가 우리 인체에는 존재하진 않죠. 설마 발로 눈을 비비거나 하진 않을테니 말입니다. 때문에 물건등을 많이 만지게 되는 손에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있고 이러한 손을 씻지 않고 눈을 비비게 되면 자연스레 각종세균이나 바이러스등이 눈으로 침투하게 됩니다. 물론 눈속의 눈물이나 다른 면역세포들이 이를 어느정도 잡아주긴 하지만 눈의 면역력을 넘어서게 되면 자연스럽게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눈병이 생긴 환자와는 접촉을 삼가해 주시고 각막염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병세가 호전될때까지는 개인만의 물건을 사용하셔야합니다. 그리고 봄의 대표적인 자연재해현상으로는 황사를 꼽을 수 있는데요. 미세먼지의 농도가 짙고 황사까지 끼며 바람이 많이 부는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해 주셔야합니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외출을 해야할 경우에는 귀가후에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눈은 흐르는 물에 닦아주시거나 생리식염수등을 사용하여 닦아내 주어야 합니다. 예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실생활에서 3분정도의 투자만으로도 충분히 각막염 이외에도 많은 눈병들로부터 눈을 보호할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방법등으로는 아주아주 많이 들어보신 외출후 손 씻기 입니다. 각막염의 원인중 하나가 세균이나 바이러스등으로 인한 감염이라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외출후에는 대기중에 들어있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등이 온몸에 달라붙게 되는데 우리 눈에 가장 많이 접촉되는 자기자신의 신체부위는 바로 손이죠. 사실상 손이외에는 눈을 만질수 있는 부위가 우리 인체에는 존재하진 않죠. 설마 발로 눈을 비비거나 하진 않을테니 말입니다. 때문에 물건등을 많이 만지게 되는 손에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있고 이러한 손을 씻지 않고 눈을 비비게 되면 자연스레 각종세균이나 바이러스등이 눈으로 침투하게 됩니다. 물론 눈속의 눈물이나 다른 면역세포들이 이를 어느정도 잡아주긴 하지만 눈의 면역력을 넘어서게 되면 자연스럽게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결막염 증상


결막염의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눈이 가렵거나 충혈이되고, 눈곱이 보통과는 다르게 지나치게 생기며 아픈 통증이 있습니다. 또한 눈에 먼지같은게 들어있는 듯한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물이 부자연스럽게 많이 나옵니다.


#결막염 원인


결막염의 원인으로는 외부로부터의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등의 직접적인 영향들이 있으며, 봄철에 자주 찾아오는 황사와 미세먼지 그리고 꽃가루등으로 인한 면역과잉반응으로도 생길수가있습니다. 또한 손등으로 전이되는 세균과 바이러스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담배연기등의 직접적인 영향이나 깨끗하지 못한 렌즈를 착용, 렌즈등의 눈에 부담이 되는 물건들을 권장시간이상 사용하였을 경우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