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효능, 옥수수 수염 효능, 옥수수 뿌리 효능 완벽정리!

2017. 8. 21. 22:53 몸에 좋은 음식
반응형

버릴것 하나 없는 옥수수 효능!!

요즘 젊은사람들에게는 옥수수수염차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많이 알려진 옥수수는 사실상 버릴것이 하나도 없다고 합니다. 옥수수 열매의 자체도 그렇고 수염도 차로 끓어멱을수 있고 심지어 뿌리까지 사용이 된다고 하니 말입니다.


옥수수는 과거에 쌀이 귀하여 감자와 옥수수로 끼니를 대신하곤 했던 중요한 식량중 하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옥수수는 젊은 세대들이 더 좋아하는 것 같은 경향이 대체로 있는것 같기도 합니다.



옥수수의 원산지는 원래는 멕시코와 남아메리카 북부지역으로 알려져있는대요. 한국에 옥수수가 처음 들어온 시점은 약 16세기 이후부터라고 합니다. 옥수수는 비타민B3, 비타민B5, 칼륨, 망간, 마그네슘, 각종 미네랄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음식이라고 할수가 있겠습니다.


옥수수 효능



각종 미네랄을 더불어 비타민과 칼륨까지 풍부하게 들어있는 옥수수는 위에서 언급이 되었다시피 옥수수수염, 옥수수뿌리까지 버릴것이 없다고 합니다. 각 부위별로 활용도가 있기때문이라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옥수수 열매 자체의 효능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개선, 비만 예방에 다이어트 효과까지!





아밀라아제 활성을 막아주는 성분이 들어있는 옥수수는 당이 몸속으로 흡수되는것을 억제하여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여 줍니다. 체내의 혈당이 조절됨을 도와주지만, 각종 영양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것 또한 막아주어 비만을 예방하여주기도 하며 당뇨개선에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성분과 당류가 체내에 흡수되지 않아서 비만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하지만 체형이 마른사람들이라면 각종 영양성분등이 체내로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여 영양불균형이 일어날수 있으므로 유의하심이 좋습니다.


면역력 증진




옥수수에 들어있는 비타민B3과 비타민B5 그리고 마그네슘 및 미네랄등이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효능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과 페룰산이 함유되어 있는 옥수수는 항암 효과도 있는것으로 알려져있는대요.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과 페룰산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주고, 활성산소로 인하여 세포가 손상되는것을 막아주며 세포가 산화되어 인체에 유해한 세포로 변이되는것을 예방하여 줍니다.

때문에 암과 같은 세포의 증식을 미연에 방지하여 주어 항암 작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혈관질환에 좋다!




옥수수는 펩타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펩타이드 성분은 중성 지질의 흡수를 낮추어 주고,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관내의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혈관등이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성 지방과 인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중 하나인 LDL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혈관의 막힘을 방지하여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주며, 혈관이 막힘으로 올수있는 고혈압과 동맥경화, 협심증등의 심혈관질환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충치와 잇몸건강에 좋은 옥수수




충치예방과 잇몸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여주는 주요 성분중 하나인 베타시토스테롤은 잇몸질환을 개선하여주고 충치를 예방하여준다고 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잇몸약에도 베타시토스테롤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 수염 효능




옥수수 수염은 한의학에서는 옥미수 또는 옥발이라고 표기하며 약재로 쓰였다고 합니다. 옥수수 수염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체의 부종을 제거

  • 이뇨 작용

  • 방광 및 전립선과 요도 수축을 감소시킴

  • 요로결석 침착의 억제

  • 요로결석의 결석 배출 효능



탁월한 이뇨 작용




옥수수 수염은 이뇨 작용이 뛰어나서 부종, 방광염, 요로결석, 전립선염, 황달증에 주로 약재로 사용이 되왔다고 합니다.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체내의 부종이나 붓기를 뺄수 있어 좋다고 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혈관 염증 완화에 도움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옥수수 수염에는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여주며,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관 속 염증을 케어해주어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탁월한 이뇨작용의 바탕으로 하여금 나트륨 배출에 뛰어난 효능을 보여 고혈압과 같은 혈압관련 질환을 예방하여 준다고 합니다.

TIP 옥수수 수염차 만드는 방법




옥수수 수염에 붙어있는 이물질 제거를 위하여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여러번 행궈준다.

물 1L당 옥수수 수염을 약 100g의 기준으로 센불에 약 15~30분정도 끓여준뒤 약한불로 10~15분정도 더 우려내준다.

옥수수 수염을 건져낸뒤 취향에 따라 냉장 보관이나 따듯하게 음용한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 수염 효능과 관련글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