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효능 알아보기, 올리브는 왜 신의 열매로 불릴까!?

2017. 9. 4. 02:00 몸에 좋은 음식
반응형

올리브 효능 알아보기



올리브를 신의 열매로 부르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사람들은 올리브가 대체 얼마나 우리 몸에 좋길래 신의 열매라는 명예를 주었을까!?


올리브는 심혈관 질환, 빈혈예방, 시력증진 및 시력보호, 노화예방, 항암효과, 항염 작용, 체내의 노폐물 배출등등의 각종 효능을 우리에게 준다고 한다.


하지만 반대로 올리브는 당뇨병 환자나 체질에 따라서는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는 음식물중 하나라고 하니 당뇨병 환자는 반드시 올리브의 부작용을 알고 섭취하는 것이 좋을것 같다.





올리브 효능 Top4


올리브, 신의 열매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식물이다. 올리브는 이탈리아,프랑스,그리스,미국등 주로 서양에서 분포하고 있으며, 지방이 다소 많은 열매이다. 올리브의 효능을 알아본뒤에 올리브의 부작용을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려고 한다.



심혈관 질환 개선 및 예방




올리브는 지방이 많은 나무열매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지방이 우리에게 꼭 해롭지많은 않다. 우리몸의 3대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중 하나인 지방은 나쁜 지방과 우리몸에 이로운 지방으로 크게 분류가 되는대, 올리브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이 많기 때문이다.


심혈관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은 혈관내에 나쁜콜레스테롤 즉, LDL이 혈관내에 축척이 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동시에 혈관이 막혀 혈압이 상승하는등의 부작용을 낳게 된다.


이렇게 혈압이 상승하게 되면, 혈관중에서도 약한 혈관벽을 유지하고 있는 혈관이 터져버리게 되는등의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게된다. 또한 혈압이 높아져 고혈압등을 유발하기도 하고, 혈관이 막히면 동맥경화와 같은 질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올리브는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혈관에 축적되지 않을 뿐더러 혈관내에 존재하는 나쁜콜레스테롤등의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개선 및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


악성 빈혈 개선 및 예방



빈혈은 직역하자면 피가 부족하다는것이다. 하지만 빈혈은 사실 피가 부족한것이 아니라 혈액구성성분중 하나인 적혈구안의 헤모글로빈의 수치가 낮아져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는 철분이 해결해줄수가 있는대, 그 이유는 철분이 우리 몸에 흡수가 되면서 혈액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철분을 흡수하여 주면 혈액의 생성이 왕성해지고 적혈구의 수치도 덩달아 늘어남에 따라서 혈액순환을 통하여 산소와 각종 영양분을 우리 몸의 곳곳에 원활하게 공급해줄수가 있다.


올리브에는 이러한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생리를 주기적으로 하는 여성분들이나 임산부들에게는 꼭 필요로 하는 음식이다. 이외에도 올리브는 노화를 방지하여 주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니 여성들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다.


눈 건강을 지켜주는 올리브



비타민A가 눈에 좋다는것은 이제는 상식이 되어버린 건강상식이다. 비타민A는 우리 몸에 흡수되면서 동시에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으로 바뀌어지는대 베타카로틴이 우리 시신경을 보호해주고 눈 건강을 지켜주는것이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나타날수 있는 결핍증으로는 야맹증이 있다. 또한 노화로 올수 있는 노년성백내장등을 예방할수가 있는 아주 좋은 음식이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나타날수 있는 결핍증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자. 보다 자세한 건강정보를 얻을수 있다.

늙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노년성 안구질환 노년성 백내장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다. 백내장의 종류와 원인 증상들이 정리되어 있다.




항산화효과가 뛰어나 노화예방까지



활성산소량이 체내에 많이 존재하게 되면 세포들이 산화가 되어 노화를 촉진시키고, 세포를 기형적으로 만들어 비정상적인 세포로 만든다고 한다. 항산화 효과는 단어 그대로 체내에서 일어나는 이러한 산화작용을 막아주는 효과중 하나로 대표적으로 비타민E와 토코페놀, 폴리페놀등이 있다.


올리브에는 비타민E와 토코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활성산소로인하여 산화되는 우리 몸의 세포들을 항산화 효능으로 지켜준다. 때문에 올리브를 꾸준히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노화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다.


올리브 부작용




올리브는 독성이 없다. 하지만 반대로 지방이 많긴하지만 우리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때문에 정상인이라면 딱히 일으킬 부작용이 존재하지는 않지만 위와 장등의 소화기관이 약한사람은 지방분해가 다소 어려워 배탈이나 설사, 복통등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한다.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사람이라면 올리브를 많이 섭취하면 안좋다고 말할수가 있다. 이외에도 올리브는 당뇨병환자에게는 딱히 좋은 음식이라고 말할수가 없다고 한다. 그이유는 혈당을 떨어트릴수가 있기때문이라는대 당뇨병은 체내의 당분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질병중 하나이기 때문에 오히려 혈당을 떨어트리는 당뇨병환자에게는 최악이라고 말할수가 있다.


때문에 당뇨병환자가 올리브를 섭취하기전에는 꼭 주치의나 담당의사와 제대로된 상담을 통하여 섭취를 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한다.


TIP: 당뇨병에 좋은 음식


올리브 효능 Top4와 관련글






위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한번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