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사마귀? 여드름? 비립종은 무엇일까요?

2017. 6. 16. 10:00 건강 백과
반응형

좁쌀종이라고 불리는 비립종은!?



#비립종 정의

비립종은 좁쌀종이라고도 불리며 피부의 얇은 부위에 위치해 약 1mm의 크기로 작으며 흰색과 노란색의 공모양처럼 생긴 각질로 가득찬 각질덩어리입니다. 비립종은 발생경로와 원인들에 따라서 원발성 비립종과 속발성 비립종으로 나뉘게 되는대요.

원발성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비립종입니다. 주로 나타나게 되는 부위는 얼굴부분이며 특히 뺨쪽과 눈커플쪽에 많이 나타나고 연령과 무관하게 발병한다고 합니다.




또한 속발성 비립종은 원발성 비립종과는 다르게 피부가 외부의 요인이나 내부의 요인으로 인해 손상이 발생한 곳에 생기며 피부 손상에 의한곳에 나타나는 특성때문에 속발성 비립종이 나타나는 부위를 특정지을수는 없습니다. 또한 원발성 비립종과 속발성 비립종의 모양은 동일하며 남녀 모두에게 나타나며 비율도 일정하기때문에 어느 성별에 특화되어 발병한다고는 단정짓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러한 비립종은 주로 외관상 보기 흉하기 때문에 제거를 하는 것이 주 목적이고 비립종의 크기에 따라서는 사마귀나 여드름등으로 착각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비립종들을 여드름으로 착각하여 집에서 스스로 바늘이나 손톱등을 이용하여 짜내었을 경우 흉터를 남길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비립종 원인


●원발성 비립종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비립종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발생 가능하며 솜털의 한 부분에서 나타납니다.

●속발성 비립종

피부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잔류 낭종으로 모낭, 땀샘에서 나타나며 피부에 발생한 물집병이나 박피술, 화상 등 외상 후에 생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