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을 낮추는 수면장애 불면증!! 불면증의 증상 및 예방법

2017. 5. 27. 10:00 건강 백과
반응형

불면증 증상 및 예방법 알아보기



바이오리듬이 규칙적이고 식습관이 규칙적이며 생활패턴이 일정해야 몸이 건강하다고들 합니다. 잠을 잘땐 잠을 자고 깨어있을땐 열심히 활동을 하여 온몸을 활성화 시켜주어 신체의 건강을 점점 기르는 것인대요. 잠은 우리 삶에 있어서 너무나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이들은 잠은 죽는 연습을 미리 예행하는 것이다라며 잠자는 시간이 아까워 수면시간을 최소화하는 사람들이 있는대요. 이는 다른이들보다 시간을 벌순 있지만 실질적인 일의 능률이나 업무성적도도 떨어질뿐이며 가장 소중한 우리 몸의 건강을 해치는 길입니다. 


사람은 하루 평균 6~8시간정도 수면을 취해주어야 하고 수면에 있어서 최소시간은 6시간은 하루에 있어서 꼭 필요한 재충전 시간입니다. 



어느 연구결과에 따르면 평균 6시간 자던 사람이 8~9시간정도 수면을 취하고, 반대로 하루 평균 8~9시간 수면을 취하는 사람이 6시간정도의 수면을 취하면 신체 바이오 리듬이 깨져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심지어는 평균수명이 10년정도 깍인다는 연구보고가 있었습니다. 수면은 얼마나 오래 그리고 얼마나 많이 자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얼마나 깊게 질 높은 수면을 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처럼 잠은 우리가 내일을 위해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재충전할수있는 최소한의 권리이고 필수불가결적으로 가져야하는 행동입니다. 하지만 요즘과 같은 시대에 사람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일종의 수면장애인 불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사람이 잠을 자지 못하게 되면 성격이 굉장이 날카롭고 예민해질 뿐더러 정상적인 사고방식을 하지 못하고 결정을 못하며 일의 능률또한 매우 뚜렷히 현저하게 낮아집니다. 수면은 이처럼 우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쉽고 가장 빠른 지름길중 하나입니다. 


불면증은 불면장애라고도 불리며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적절한 시간과 장소등이 제공되었는대도 수면에 들 수 없거나 수면전에 잡생각이 나는 등 수면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않으면 나타날수 있으며 스트레스의 과잉 누적 잦은 회식자리의 음주 및 흡연 그리고 사소한 근심걱정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했는대도 다음날 개운하지 않고 눈이 쉽사리 떠지지 않으며 몸에 기운이 하나도 없어 축처진다면 이또한 불면장애로 정의된다고 합니다. 잠은 잤는대 깊게 자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불면증은 주된 증상들로는 자려고 침대에 누운뒤 뜬눈으로 1~2시간이내에 잠에 못드는것처럼 잠들기 어렵거나 잠을 자고 있는 와중에도 아침까지 몇번을 깨어났다 다시 잠들었다를 반복하는 증상들로 나뉩니다. 




불면증의 대표적인 원인




불면증의 원인들은 위에서도 잠시 언급이 되었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서의 가장 주된 원인은 바로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전자기기입니다. 휴대용 전자기기를 잠들기 전에 누워서 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을 것이라고 생각되며 또한 사실일것입니다. 


스마트기기를 밤에 잠들기전에 사용을 하게되면 전파나 시각적으로 보여진것들의 정보가 뇌로 들어가게 되는대 이로인하여 뇌는 활성화가 되며 각성상태로 접어들게 됩니다. 때문에 수면하기 최소 1시간전에는 스마트기기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하기 30분전에는 TV와 컴퓨터등의 전자기기 사용 자제




또한 TV와 컴퓨터등으로 드라마나 영화등을 잠들기전까지 시청을 하며 켜놓고 잠을 청하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은대요. 사람은 잠이 들었을때 대개 눈을 감고 잠을 잡니다. 하지만 TV나 컴퓨터등에서 뿜어져 나오는 빛으로 인하여 눈이 자극이 되며 눈으로 통해 들어온 빛은 시신경들을 자극하여 뇌를 잠시라도 가만히 냅두질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뇌가 다시 활성화가 되어지는 것입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가위에 눌리거나 안좋은 꿈을 꾸거나 좋은꿈이든 나쁜꿈이든 꿈을 많이 꾸는 사람들에게는 보통 이러한 문제점들이 있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꿈이란 수면시 깊게 잠들지 못하고 얕게 수면할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들이라고 합니다. 


잦은 음주와 흡연, 그리고 스트레스 또한 불면증의 원인



잦은 음주와 흡연 그리고 과잉 스트레스또한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불면증을 조금 완화시킬수 있는 예방법들은 잠들기전 스마트기기의 사용자제와 음주와 흡연을 자제하고 사소한 운동이라도 꾸준히 하는 습관을 기르며 잠자기 전에는 따듯한 물로 샤워나 족욕을 해주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불면증과 관련글





위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한번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