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했을때 빨리낫는법과 체했을때 증상정리

2017. 3. 8. 17:32 건강 백과

속이 더부룩하거나 체했을때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체했을때 증상과 체했을때 빨리 낫는방법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증은 순간적인 과식을 하거나 맵고 짜거나 신 음식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후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어느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요. 평소와는 다르게 갑자기 소화가 잘 안되거나 음식등이 목에 걸린듯의 이물감등을 느끼고 배가 가득 찬느낌등의 증상을 호소 합니다. 


또한 명치부분이 답답하거나 따갑고 트름이나 속이 메스꺼움에 따라서 구토를 할수도 있으며 통증과 설사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소화불량의 체증, 그리고 소화불량과 체했을때 빨리 낫는방법등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했을때 증상


체증의 증상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복부 통증


복부의 통증은 체증의 가장 기본적이며 대표적인 증상으로 갑작스러운 폭식이나 과식 그리고 빈속에 기름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음식등을 섭취했을때 나타나는데요. 이는 소화기관을 담당하는 위가 평소와는 다른 음식물이 섭취됨에 따라 놀라거나 예민해져서 평소대로 하던 소화역할을 제기능을 하지 못함에 대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주로 늦은 밤이나 새벽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럴때에는 놀랜 위를 달래주기 위가 위치해있는 윗배쪽에 따듯한 수건이나 팩등을 통하여 물리치료를 해주거나 따듯한 물을 많이 마시면서 휴식을 취해주면 증상은 금세 호전이 됩니다. 




  • 식은땀과 오한


두번째로는, 과식이나 폭식등으로 인한 급체를 하였을 경우에는 식은땀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몸에 열이 나면서 몸의 열이 증발함에따라 몸의 체온도 함께 가져가기때문에 한기나 오한등의 추위를 느낄수있으며 식은땀이 함께 난다고 합니다. 


이 증상은 마치 감기환자의 초기증상처럼 증상이 비슷하여 혼동하기 쉬우며 식은땀으로 몸의 수분증발으로 인하여 탈수증상이 일어날수 있으니 수분보충을 해주시면 좋고 왠만하면 따듯한 물을 음용해주시면 더욱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수족냉증 증상


다음으로, 체증의 증상이 심할경우에는 우리 몸의 손과 발이 일시적으로 차가워질수 있는 수족냉증의 증상이 발현 되기도 하는데요. 급체로 인한 온몸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수족냉증은 식은땀과 함께 동반되기도 하며 이럴때에는 온몸의 혈액순환이 우선적이며 손과 발을 마사지하듯이 부드럽게 주물러주고 따듯한 수건이나 팩등으로 물리치료를 해주며 몸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따듯한 물을 음용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 복부 팽창


네번째로는, 체증의 흔한 증상중에 하나로 배의 부분이 마치 가스가 찬것처럼 풍선 부푸러오르듯이 부푼 느낌을 줍니다. 이는 우리 몸속으로 들어간 음식물들이 제대로 소화가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증상이며 명치끝부분이 답답하고 트름이 나올수 있습니다. 




  • 구토증상 및 메스꺼움과 현기증


또한 이로 인하여 메스꺼움과 구토증상등이 나타날수도 있는데요. 메스꺼움과 어지러움때문에 두통의 증상도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럴때에는 우리 손의 엄지손가락 부분과 검지손가락 부분의 사이를 살포시 지압하듯이 마사지를 해주거나 손과 발을 따듯한 물에 담구어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체했을때 빨리 낫는방법


체했을때 정말 속이 더부룩하고 배에 가스도 많이차서 불편하거나 심할경우 식은땀을 흘리며 오한을 동반하는등 몸이 정말 불편합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체했을때 빨리 나으려고 약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대 이마저도 몸에 내성이 생길까 꺼려지게 되죠. 


또한 밤늦게 체했을경우에는 요즘같이 편의점에서 상비약을 팔곤하지만 시골같은곳에서는 편의점도 찾기 힘들어 곤란할때, 손가락을 따는 방법도 있긴하지만 통증이 따르고 효과가 미비하고 일시적이여서 꺼리시는 분들은 집에서 간단한 민간요법으로 소화제를 만들어보세요. 



  • 소화효소가 가득한 무즙, 친환경 소화제


소화효소가 가득한 무에는 무를 즙을내어 마셔주면 몸에서 흡수율이 높아져 몸속에 들어있는 음식들이 효소들로 인하여 분해가 되어 금방 소화가 된다고 합니다. 


특히 밀가루와 같은 면종류의 음식을 먹고 체했을경우에는 무즙만큼 효과가 좋은 친환경 소화제가 없다고 합니다.





  • 식혜는 아밀라아제 덩어리


집에 식혜가 있다면 식혜를 마시는것도 체했을때 빨리낫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식혜의 주 원료인 맥아는 주성분이 아밀라아제로 구성이 되어있는대, 이 아밀라아제는 우리 몸속의 침의 구성요소로 일종의 소화효소입니다. 


아밀라아제가 음식에 접촉하는 동시에 음식들은 분해가 되어 잘게 나뉘게 되고 이는 곧 소화불량을 해결해주는 좋은 방법중 하나인 것입니다.




소화불량 예방법


간혹 맵거나 짜고 신음식과 같이 자극적인 음식이 끌릴때도 있지만 절대 과식을 하거나 굶다가 한꺼번에 폭식을 하는등의 생활 습관은 우리에게 100% 악영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한두번정도는 체증으로 고생할수도 있지만 이러한 악습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된다면 위에도 무리가 가며 나아가 이로 인한 여러가지 합병증도 오게 될 수 있으니 바른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유익한 글 모음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