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빈 비인두암, 비인두 종양, 비인두암 증상정리 비인두암 생존률

2017. 5. 25. 10:00 건강 백과
반응형

비인두암 증상

출처 : 바이두 사진



유명 연예인 김우빈씨의 비인두 종양 판정으로 떠들석한 비인두암은 비인두 종양이라고도 일컫어부르며 이비인후과계의 질환입니다. 


비인두 종양은 말그대로 비인두 부분에 악성종양 즉 암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말하는대요. 


비인두는 뇌기저부 부터 입천장까지 파이프 모양을 지닌, 인두의 윗부분에 해당하는 부위로 콧구멍의 뒤와 통하는 부위인 후비공, 비인두의 후벽, 귀와 통하는 이관 입구부 등이 있습니다. 



이관은 중이강내 압력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며 이 부위에 종양이 생긴 것을 비인두 종양이라고 합니다. 


비인두의 양성 종양은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대 비인두의 악성 종양의 대부분은 편평상피에서 기원한 암종이며 그외 드물지만 악성 림프종, 선암종, 악성 흑색종 등이 생길수 있습니다. 흑색종과 림프종은 이전시간에 포스팅한 기록이 있으며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본 블로그내에 목록을 참고하여주세요. 


흑색종 피부암 : http://bf6464.tistory.com/59


또한 흔한 상피세포암종은 3가지 형으로 분류합니다. 1형은 각화 편평상피세포암종, 2형은 비각화 편평상피세포암종으로 일명 이행세포암종이라하며, 3형은 미분화 암종으로 림프 상피암이나 역행성 암이라고도 합니다. 3형이 가장 흔하며 예후는 1형이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비인두암은 뇌기저에서 연구개까지 이르는 인두의 가장 윗부분에 발생하며, 이곳에 생긴 악성 종양을 비인두암이라 합니다. 


비인두암의 발생분포는 중국의 남부지방에서 매우 높게 발생하며 확률적으로 통계를 하였을경우에는 전세계인구 10만명당 1명꼴로 발생할정도로 굉장히 드문 암이지만 앞서 말한것처럼 중국의 남부지방사람들에게만 유독 많이 발병하는 질환중 하나인대요. 중국남부지방의 사람들은 무려 약 25~35배까지많게 발병이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민간 중국인들이 많이 사는 지역인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등지에서도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어서 인종적 요인이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하며 유전적 원인도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중국 남부지방등 비인두암의 유행 지역에서 미국으로 이민간 중국남부인들의 자녀들에게서는 발병률이 줄어들었다는대요. 


이때문에 음식이나 생활환경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도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비인두암은 환경적인 요소들과 유전자적인 요소들이 질병에 굉장히 밀접한 관련이 있을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바이러스EBV의 감염과 만성적인 코염증 축농증 비염등 불결한 위생 환경과 비인두의 환기 부족 그리고 소금으로 절인 보존 음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니트로사민과 음식물을 가열할 때 발생하는 다환 탄화수소 탄음식등과의 노출과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김우빈이 투병중인 비인두암은 한국에서는 매우 희귀한 암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때문에 많은 한국사람들이 비인두암에 대해서 생소하죠.



비인두종양 즉 비인두암의 증상들로는 대표적으로 목에 만져지는 혹이고 대체적으로 비인두암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이미 병세가 상당부분 진행된 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피가 섞인 콧물, 장액성중이염에 의한 한쪽 귀의 먹먹함이나 이명 그리고 청력 저하 및 한쪽의 코막힘도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인두암이 진행하여 뇌 쪽을 침범하면 뇌신경마비를 일으킬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며 관리가 필요로한 질병입니다. 


또한 임파선 전이로 인한 경부 종물등도 나타나며 종양이 커지면 커질수록 귀속의 작은 기관들을 막히게 만드는대 이로 인하여 중이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물이 고이는등 삼출성 중이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얼굴부분에 신경성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비인두암의 증상들은 보통 코피와 귀의 먹먹함 그리고 중이염들이 대표적이기에 사람들이 흔히 지나칠수 있을만큼 너무나도 보편적인 증상들인대요. 만성중이염이거나 귀가 자주 먹먹하다던지 이명이 있다던지 코피를 자주 쏟게 되면 코의 내시경을 받아보아 비인두암의 종양을 확인하고 조직검사를 통하여 암의 여부를 확인하여 진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우빈이 투병중인 비인두암은 희귀암중에 하나지만 완치율이 높다고 하니 빠른 쾌유가 될것입니다.


이상입니다 비인두 종양, 비인두암 증상에 대하여 도움이 되셨나요?


비인두암 종양 증상과 관련글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