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효능, 참외는 영양가가없다고요? 천만에 말씀입니다.

2017. 8. 2. 18:41 몸에 좋은 음식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참외는 영양가없는 과일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특히나 어른들이 자주 그러시는것 같죠. 하지만 이는 참외에 대해 완벽한 오해입니다. 

 

우선 참외를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참외는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다른 과채류에 비하여 열량과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여 식품으로써의 가치가 매우 높은 과채류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특히나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과 과당은 원소구성이 가장 기본적인 구성단계라서 별다른 분해과정과 소화과정이 필요없이 우리몸에 흡수가 빨리되어 피로회복에 매우 효과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참외 효능, 항암효능과 심장질환 예방

 

 

참외는 영양가가 없는 과채류라는 말은 명명백백한 오해입니다. 오히려 참외는 항암효과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연 항산화제로 많이 알려진 베타카로틴 성분은 참외가 다른 과채류에 비하여 월등하게 높은 함유량을 자랑하기 때문에 항암효능에 매우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심장질환등을 예방하여 줍니다.
또한 참외꼭지에도 항산화 성분인 쿠쿠르비타신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항암 효과에 이중작용을 해주는 참외 효능입니다.

참외 효능 - 피로 회복

서두에서 잠시 언급된 포도당과 과당은 우리몸이 필요로하는 에너지원의 가장 기본원소구성입니다. 
포도당과 과당은 별다른 소화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어 우리 몸에 흡수되는 시간이 매우 효율적으로 빨라 우리몸 곳곳에 에너지를 전달하고, 그로인하여 피로를 회복시켜준다고 합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참외

 

 

임산부는 태아를 위하여 평균 10개월동안 갖은 노력을 다해야합니다. 태아를 위하여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음악을 듣으면서 태교에도 힘써야하는대요. 이 과정중에 임산부에게 필수불가결적으로 필요한 영양소가 바로 엽산입니다.
참외의 엽산 함유량은 다른 과일에 비해 월등히 높은 함유량을 자랑하고 있어 임산부에게는 꼭 필요한 과일인대요. 엽산은 태아의 성장을 촉진하고 원활한 성장을 위한 발돋음을 해줄뿐만이아니라,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참외 효능은 혈압 안정, 풍부한 칼륨

 

칼륨은 우리몸속의 나트륨들을 배출하여 줍니다. 자극적인 식습관에 맛들린 현대인들은 하루 나트륨권장량을 하루에도 몇배는 초과하는대요. 나트륨에 우리몸에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혈압이 올라가 고혈압과같은 심혈관질환으로 이어질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싱겁게 먹는것도 좋지만 칼륨을 풍부히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참외에는 사과보다 약2~3배정도 높은 칼륨함유량을 자랑하고 있어 칼륨섭취에 좋은 과일중 하나입니다.

간기능 개선

간에 이상이 생기면 눈에 황달이 일어나거나 손톱이 누렇게 변하는등의 전조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간기능이 약해지면 덩달아 황달과 손톱이 누래지는 증상들을 보이며 체내의 독소가 제대로 해독되지 않아 쉽게 피로해지고 만성피로로까지 이어지게됩니다.
참외는 독소를 해독해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간의 부담을 덜어줄뿐만 아니라 이로하여금 간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간기능이 좋아지면 당연히 덩달아 피로도 회복되며 황달증상이 개선됩니다.

식중독 예방

 

여름이면 항상 유행하는 식중독, 무더운 날씨로 인하여 음식이 상하기 쉽고, 빨리 상하고,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했을때 나타나는 일종의 유행질병입니다.
참외에는 바로위에서 언급되었다시피 해독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대요. 이과정에서도 우리몸에 좋지않은 세균을 살균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식중독에도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tip. 참외씨와 참외껍질은 먹어도 되는걸까?

과일을 먹을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많이 착각하는것이 있는대 바로 씨앗을 같이 먹어도 되는것일까? 라는 의문이다.
특히나 참외씨는 먹어도 아무런 영양가가없다. 오히려 먹으면 독이된다. 라는등의 엇갈린 의견들이 많다. 하지만 본론만 말하자면 참외는 참외씨와 참외의 껍질에 가장 많은 영양분이 있다는것이다.
비타민A가 우리몸에 흡수되 합성되는 베타카로틴성분은 야맹증을 예방하여주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항암효과와 노화방지 그리고 피부미용까지 책임져주는 중요 비타민이자 영양성분이다. 
이 베타카로틴이라는 영양소는 참외과육보다 오히려 참외껍질에 무려 약5배는 많은 함유량을 자랑하고 있다. 때문에 참외를 먹어 제대로된 참외 효능을 보고자 한다면 참외껍질을 같이 먹는것이 좋다.
또한 임산부에게 꼭 필요로 하는 필수영양소중 하나가 바로 엽산인대 이 엽산이 참외 자체의 과육보다는 참외 씨앗에 적게는 3배이상 많게는 5배이상만큼의 차이를 보인다고 한다.
때문에 참외를 먹고 제대로된 참외 효능을 보고자 한다면 참외껍질과 씨를 모두 먹는것이 좋다.

참외 부작용

 

참외는 참외라는 식물자체가 차가운성분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열이 나거나 몸에 열이 많은사람들이 먹게 되면 도움을 받을수 있지만, 애초에 몸이 차갑거나 수족냉증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참외를 먹으면 오히려 체온이 떨어져 역효과가 날수가 있습니다.
또한 여름 제철과일인 참외는 아이스크림을 계속먹으면 배탈이 나듯이 참외도 계속해서 많이 먹게되면 배탈을 유발할수가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잘익은 참외 고르는 방법, 싱싱한 참외 고르는 방법

싱싱한 참외는 참외 꼭지 부분이 솔잎처럼 녹색을 띄고 있으며, 참외의 흰색줄무니가 육안으로 확인이 될 정도로 움푹패여 있고, 흰색 줄무늬가 선명합니다. 
반대로 덜익거나 덜 싱싱한 참외는 참외 꼭지 부분이 갈색을 띄고 있으며, 흰색줄무니의 선명도가 떨어지고, 심지어 흰색줄무늬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도 있다고 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인기글

 

❤ 2020년도 2021년도에 종합환급금을 신청하지 못했거나 받지 못하신분은 확인하세요! ❤

 

❤ 한사람당 평균 300만원을 환급받을수있어요. 기간내에 찾아가지않으면 소멸해요. ❤

 

❤ 휴먼계좌, 공과급 과납 환급, 미지급 보험급 환급, 자동차보험 환급, 자동차세 환급등 한번에 조회 가능하답니다.❤

 

종합환급금 조회 방법 >> kakao.infomation.site/198

 

2021년도 종합환급금 신청하세요. 평균 380만원 환급

실제 평균 1인당 320만원 가량의 환급금을 받는다고 합니다. 다만 환급기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안찾아가면 국고로 귀속된다고하네요. >> '종합환급금 조회','휴먼 예금조회' 신청하는곳 >> '종

kakao.infomation.site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