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초기증상 및 원인 갑자기 불안하고 초조하면..!?

2017. 6. 20. 12:00 건강 백과
반응형

공황장애 아무런 이유없이 불안,초조..


TV나 인터넷을 자주 하는 사람들이다보면 '모 연예인이 공황장애에 심신안정을 취해야하니 방송을 하차한다.' '뉴스에서는 범법자가 공황장애라며 심신미약판정을 받아 감형 선처처분을 받는다.' 라는 기사나 프로그램들을 많이 보셨을겁니다. 


공황장애는 과연 무엇이길래 이렇게 생업도 잠시 중단하고 법적으로도 심신미약판정을 받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0년에는 약 5만명의 공황자애 환자가 있었지만 2015년에는 약 10만명의 공황장애 환자가 생겨남으로써 약 2배가량 환자가 증가하게 되었죠. 


그렇다면 왜 이렇게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는지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 정의


공황장애란 아무런 특별한 이유없이 갑자기 극도로 불안증상이 나타나는대 영어로 표기하자면 Panic attack입니다. 패닉 어택 즉 공황발작은 아무런 이유없이 갑자기 극도의 불안감과 공포를 느끼면서 심장이 미친듯이 빨리 뛰거나 호흡이 가빠지면서 호흡곤란등을 유발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식은땀등이 나며 죽을것만 같은 극도의 불안감을 표출합니다.





#공황장애 원인


●과한 스트레스

공황장애는 극단적인 불안함이 원인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되었듯이 2010년에 비하여 2015년에는 약 2배가량 많이 집계되어 약 10만명의 공황장애 환자가 나타났는대요. 요즘같은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공부와 성공, 그리고 무한경쟁, 도태되지말아야한다는 성공의식등등이 엄청난 심리적압박과 스트레스로 작용한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TV나 인터넷 뉴스등에 자주 등장하는 연예인들은 물론이고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비교적 성공한 지위에 위치한 사람들이 비교적 더 높은 비율로 공황장애에 걸린다고 합니다.

●뇌구조와 뇌기능 문제

또한 의학계에서는 뇌기능과 구조들의 문제로도 보고있는대, 대표적인것으로는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르린, 세로토닌, 가바등이 전달과정중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여 뇌의 측두엽, 전전두엽에 문제를 야기한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공황장애환자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공황장애를 보이기전에 극심한 스트레스와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엄청난 압박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의 증상은 계속해서 나오고있지만 다시한번 말씀을 드리자면 바로 극도의 불안감, 극도의 공포감, 심장이 과도하게 뛰어 호흡이 가파라지고, 호흡곤란등과 가슴통증등으로 분류됩니다. 심한경우 호흡이 제대로 되지 못하여 그자리에서 기절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공황장애라는 병이 이토록 우리에게 빠르게 다가와 이제는 낯설지 않은 질병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사람들이 공황장애에 관심을 많이 갖다보니 보다 쉬운 자가진단법을 통하여 먼저 증상을 체크한뒤 빠르게 병원을 내원하여 진단받는 사례도 덩달아 늘어버리면서 오히려 이제는 공황장애 환자가 예전만큼 빠르게 늘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공황장애를 판별하는 자가진단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정확한 진단법은 아니므로 의심이 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공황장애 자가진단법


●호흡이 가빠지고 숨이 찬다.
●식은땀을 매우 흘린다.
●어지럽고 몸을 가누기 힘들정도로 휘청거리거나 금방이라도 정신을 잃을 것 같다.
●손이나 발 심한경우 온몸이 떨린다.
●죽을것만 같은 공포감이 느껴진다.
●맥박이 빨라지고 심장이 미친듯이 뛴다.
●현실과는 먼 느낌이 들거나 본인이 본인이 아닌것만 같다는 생각이 든다.
●금방이라도 미쳐버릴것만 같고, 감정컨트롤이 힘들며 자제력을 잃을 것만같다.
●발열증세와 동시에 오한이 온다.

여기서 가장 중요할 점은 바로 갑자기 시작되어 약 10분이내에 위의 증상들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강조할 점은 갑자기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