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2017. 2. 11. 23:02 건강 백과
반응형

우리 몸의 호흡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인 폐에는 무수히 많은 폐포와 공기주머니인 기낭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폐에 이상이 생기거나 폐에 손상이 가해지면 우리는 아주 기본적인 호흡조차 하지 못하고 심각한 위험에 처합니다. 오늘 알아보는 기흉은 바로 폐에 공기주머니를 담당하고 있는 기낭과 폐포 그리고 폐에 손상이 가해졌을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호흡곤란인 질환으로 심할경우 사망에까지 이르며 증세가 약해도 당장 호흡이 곤란해져서 응급을 필요로하는 질병입니다. 기흉은 보통 마른 체형과 키가 큰남자들에게 자연적으로 발생이 할수가있으며 특히 성장기나 청소년남성들에게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미리미리 대처를 한다면 폐건강을 챙길수있고 기흉또한 충분히 예방을 할수가 있습니다. 우선 기흉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하나는 외부의 충격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외상성 기흉과 신체의 건강상태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원발성 기흉으로 나뉘게 됩니다. 기흉의 개념으로는 폐는 사람의 호흡을 도와주는 중요한 신체기관중 하나인데, 이 폐(기포,기낭)가 터지거나 손상되면, 공기를 들어마신후에 배출하지 못하고 그 공기가 폐를 눌러 폐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호흡곤란이 오는 대표적인 호흡질환중 하나인 질환입니다.증상으로는 위에 말한것처럼 들이마신 공기가 폐에서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폐에서 공기가 새어 나와 폐를 짓눌러서 정상적인 호흡을 하지 못하는것으로써, 기흉의 종류로는 원발성 기흉, 외상성 기흉, 긴장성 기흉, 속발성 기흉등이 있습니다.


원발성기흉은 위에 언급되었듯이, 신체의 건강상태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기흉으로써, 원발성기흉은 키가 크고 마른 남성과, 흡연자의 비율이 90% 이상을 차지할 만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기흉입니다. 원발성 기흉의 재발율은 통상 30%~60%라는 매우 높은 수치로써, 재발율이 굉장히 높은 질환중 하나입니다.  또한, 원발성 기흉이 계속해서 재발을 하게 되면, 수술을 해야 할정도로 심각한 질병입니다.이때문에 기흉환자들의 90%는 흡연자이고, 흡연이 기흉에 치명적이다라는 말이 생길뿐만 아니라, 금연이 중요시 되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원발성 기흉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호흡곤란과 가슴통증 (바늘로 폐와 심장이 찔리는 듯한 따가운), 아주 작은 운동이나 걷기에도 숨을 심하게 헐떡이는 경우이며, 기흉이 의심이 된다 하면 가까운 흉부외과을 내원하여 엑스레이만으로도 간단하게 기흉 여부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외상성 기흉은 단어 그대로의 외상성의 요인으로 인해 폐내외부에 직접적인 손상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교통사고와 높은곳에서의 추락 (등이나 가슴쪽으로 추락)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발성 기흉처럼 기낭이나 기포가 존재하지 않은 상태로 외부의 요인으로 인한 외상성 기흉은 원발성 기흉처럼 재발율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높은 재발율을 가진 원발성 기흉의 재발을 예방하려면 먼저 원발성 기흉은 외상성 기흉과는 달리 폐의 근처에 기낭이나 기포가 터져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수술전에는 30%~60%의 높은 확률로 재발하지만 수술후에는 3%~7%의 재발률로 확률상 수치가 현저하게 떨어지는데요, 그렇다고해서 무조건 수술만이 답은 아닙니다. 기포와 기낭이 심하게 터지지 않은 원발성으로는 자연스레 상처가 아물며 기침으로 인하여 안에 있던 공기가 자연스레 배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위에서 언급했던것 처럼 흡연은 절대적이로 하시지 않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는것을 습관화 하면 폐의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천천히 걷기, 등산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여 약해진 폐의 기능향상을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지나친 운동이나 과격한 운동은 이미 질환을 가지고 있던 환자에게는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수 있다는점을 주의하여주세요. 폐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섭취해주는것도 좋은 방법 중하나인데요. 대표적으로는 수분이 많은 음식또는 물을 많이 섭취해 주는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수분이 많은 음식중에서도 오이와 토마토등이 있으며, 오이는 장시간의 산행에 챙겨갈 만큼 가볍고 수분이 많아 갈증해소로 탁월한 채소라고 잘 알려져있을만큼, 수분이 다량 함유된 음식입니다. 또한, 피해야 할 음식들은 위와 반대로 인체에 수분공급을 방해해줄 만한 음식들인데요, 대표적으로는 커피입니다. 커피는 각성효과와 이뇨작용으로 인하여, 몸에 많은 수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과다섭취는 절대 금물입니다. 이로써 기흉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짧게 요약을 하자면, 기흉환자에게 있어서는 절대 금연과 많은양의 수분섭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