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급증!? 자궁내막증 증상과 이유는!? 여성들의 건강 주의보 발령!

2017. 6. 14. 01:13 건강 백과
반응형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자궁안에 있어야할 자궁내막의 구조와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배안의 공간) 안에 존재하게 되는 것이며 아주 매우 드물게 자궁내막이 폐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고 아주 특이한 케이스로 뇌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월경을 시작하고 폐경에까지 이르는 임신을 할 수 있는 조건에 해당하는 모든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아주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자궁내막증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 질환은 임신을 할 수있는 조건을 갖춘 즉 월경을 시작한 여성이라면 나이를 불문하고 약 15%의 여성들에게서 일어날수있는 매우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약 10명중 2명에게 일어날 수 있는 질환인것이죠.

출처 : 바이두 사진




자궁내막증 급증에 관련하여는 여러가지의 원인들이 있습니다. 우선 현대사회에서는 굶어죽을일이 매우 드물고 오히려 과도한 영양섭취로 청소년들의 발육이 점차 빨라지는 추세에 접어들면서 여성들의 초경시기가 점점 더 앞당겨지고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청소년들의 서구화된 식습관에 의하여 자극적인 음식들을 과도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성장기의 청소년들은 더더욱 위험한대요. 이는 비단 청소년뿐만이 아니라 모든 남성 여성들에게도 부각되고 있는 문제점입니다.

또한 자궁내막증이 급증하는 이유는 여기에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궁내막증은 빈도가 매우 높은 질병이라고 앞서 설명을 해드렸는대요. 

자궁내막증이 한번 발생하게되면 그 재발율이 매우 높으며 치료중에도 병세가 계속해서 진행이 되므로 치료에도 굉장히 까다로울뿐만아니라 자궁내막증을 확인하기가 수술대에 오르기까지 발견하기가 굉장히 까다롭고 어렵다고 합니다.






우선, 자궁내막증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위해 여성들에게는 뗄래야 뗄수없는 "월경"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경"이란 여성호르몬에 의하여 자궁내막이 탈락되어 생기는 출혈을 말합니다. 이 월경혈은 대부분 여성의 급소를 통하여 배출이 되지만 드물게 난관을 통하여 월경혈이 역류하게 된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급증 원인




위에서 월경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았는대요. 자궁내막증의 원인은 대다수가 월경혈의 역류에 의하여 일어나는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그이외의 원인들도 존재할수있지만 월경혈의 역류에 의하여 자궁내막증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원인에 대하여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내막증 급증 원인 - 역류성 월경혈



월경혈이 역류하는 것은 거의 모든 여성들이 경험을 하셨다고 말을 할정도로 매우 흔한일입니다. 하지만 정상적이라면 이 월경혈은 대부분 질을 통하여 배출이 되어야 하지만 역류가 되면서 월경혈에 포함되어있는 자궁내막조직들이 난소나 혈액들을 타고 역류하여 기타 복강 내의 여러 장기들이 존재하는 기관에서 퍼져 자라나게 된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급증 원인 - 유전적 요인



자궁내막증이 급증하는 이유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가족력이있는경우에 보통의 여성보다 약 7배정도로 높은 확률 자궁내막증이 발병할수있는 통계자료도 있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급증 원인 - 면역기능 저하



월경혈이 역류하면서 복강내로 들어간 월경혈은 정상적이라면 복강내에서 제거가 되고 다시 배출이 되어야 하지만 면역기능이 떨어진 여성들의 경우라면 몸에서 이를 이행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즉 역류성 월경혈로 인하여 복강으로 들어간 자궁내막 조직이 복강내에서 혈액을 타고 기생아닌 기생을 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바쁜 사회생활로 끼니를 거르거나 무리한 다이어트는 면역저하로 이어질수가있으며 면역이 저하가되면 비단 자궁내막증뿐만 아니라 모든 질병으로부터 안전할수없습니다.

자궁내막증이 급증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유력한 원인은 바쁜 현대사회의 생활패턴적응으로 인한 바이오리듬이 깨지는것, 그리고 스트레스, 또한 너무나도 빠른 초경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여성호르몬이 과다분비되는 여성들 그리고 심각하게 마른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나며 나이대는 드물게 10~20대에게도 나타나지만 보편적으로는 30~40대의 여성들에게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이 급증하면서 많은 여성분들이 관심을 갖게 되었는대요. 자궁내막증의 증상은 많지 않습니다. 대신 뚜렷하면서 확실하죠. 자궁내막증의 증상들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생리통 (일상생활이 불가할 정도의 통증을 유발)
  • 만성적인 골반 통증 (시시때때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골반쪽에 통증이 오는경우)
  • 생리주기와 비슷한 시기에 배변활동을 할 경우 오게 되는 극심한 통증
  • 만성 불임 (임신을 할 수 있는 조건을 다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경우) 
  • 성교통 (성교를 할시에 참지못할정도의 극심한 통증)

이상입니다. 자궁내막증에 대하여 이해가 잘되셨나요? 




자궁내막증 증상과 관련글





위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한번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