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원인과 유방암 증상 완벽정리, 유방암은 여성들의 공공의 적!

2017. 4. 8. 23:00 건강 백과
반응형

여성들의 숙적 유방암 완벽 정리


여성들이 생각하는 암중에 1위는 단연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유방암에 걸리게 되면 치료를 목적으로 인하여 가슴을 잘라내어야 하며 일단은 암이니 심적으로나 육제척으로나 복합적인 요소들로 여성들을 괴롭히기 때문이죠. 



설문결과 유방암에 걸리게 된다면 유방암을 완치하더라도 많은 여성분들이 자기 몸에 자신감이 없어지며 우울증으로 괴로운 삶을 살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과 여성들의 미(美)를 동시에 앗아가는 유방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 정의


유방암의 정의를 먼저 살펴보면 유방암은 유방에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양을 말하며 대부분 종괴(덩어리가 뭉처 손으로 직접 만져지는것)로 나타납니다. 덩어리가 뭉쳐 손으로 직접 만져지는 정도에까지 오면 상당히 진행된 경우라고 합니다. 


유방암의 원인은 아직까지 현대의학기술로는 명확한 원인은 없다고 합니다. 


가설뿐이지만 유방암은 수유요인과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과다분비)과다분비, 연령, 출산 경험, 음주, 흡연, 방사선과다노출, 가족력등의 유젼적인 원인이 있다고 하며 유방의 상피세포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등의 자극을 받아 성장하고 분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유방의 상피세포들이 에스트로겐에 노출이 된 기간이 길수록 유방암이 생긴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또한 출산이나 모유수유경험이 없고,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어서 생리를 오래한 여성들이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비만인 여성이 폐경을 한후에도 마찬가지로 유방암에 쉽게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유방과 소엽에서 발생한 암을 일컫습니다




유방암 증상


●유방쪽에 종괴가 생김


첫번째 증상으로는 유방에 종괴가 생기는 것입니다. 유방암에 종괴가 생기는 것은 유방암환자들의 약 80%로 가장 대표적인 증상중 하나입니다. 만약 종괴가 만져지면 유방암인지 빠르게 체크를 하기 위해 병원에 내원을 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두의 분비물


유방암이 아닌 다른 원인에서도 유두분비가 나올 수 있으므로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 내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의 경우에는 유두분비중에서도 분비물이 붉은 색을 띄며, 피와 같은 분비물들이 나온다고 합니다. 심할경우 유두의 분비물이 속옷을 흥건히 적시는 일도 있습니다. 







●유방의 피부표면 색 변화


유방암이 피부 근처까지 전이가 되면 피부가 움푹 패이거나 빨갛게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또한 유방암의 종류중 하나인 염증성 유방암은 종괴가 나타나지 않고 피부표면이 빨갛게 나타나며 피부표면에 열이 생기고 통증까지 동반합니다. 


●팔저림과 팔이 붓는 증상


유방암이 겨드랑이 밑의 림프절로 전이 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림프액의 흐름이 차단이 되어 팔이 저리고 팔이 붓는 현상을 동반하며 유방과 겨드랑이 사이에 종괴가 생성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많은 여성들이 두려워하는 암중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유방암은 그만큼 여성들에게 관심도가 높은 질병중 하나입니다. 또한 유방암은 자가 진단이 가능할 정도로 대표적인 증상들을 쉽게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자가진단법은 많은 여성들이 이미 알고 있겠지만 아래에서 다시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으로 유방암 자가진단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거울앞에 반듯이 서서 양팔을 '차렷'자세로 내린후 양쪽 유방이나 유두의 크기와 모양이 대칭을 이루는지 살펴봅니다. 양쪽 유방이나 유두의 크기와 모양이 다를 경우 염증성 유방암일 가능성이 있으며 염증성 유방암은 피부가 움푹 패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2.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는지 체크해봅니다. 유두의 분비물은 유방암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중 하나로 물론 다른 원인(수유등의 원인들)에 의해서 나타날수도 있지만 분비물이 붉은 색을 띄고있거나 피와 같은 분비물들이 나온다면 확실하게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3. 유두와 유방의 피부색이 빨갛거나 특정부분에만 열과 통증이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유두와 유방의 피부색이 빨갛거나 열과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유방암의 증상은 종괴는 만져지지 않지만 염증성 유방암의 증상중 하나입니다. 


4. 한쪽팔을 올린뒤 가운데의 세 손가락을 이용하여 꼼꼼하고 세심하게 눌러보며 만져봐서 멍울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바닥에 반듯이 누워 한쪽 팔을 들고 가운데 세 손가락을 이용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만져봅니다. 




유방암은 적기에 치료를 받으면 90%이상의 생존율을 보이지만 유방암은 기수에 따라서 다른 생존율을 보인다고합니다. 


유방암의 생존률은 유방암 1기의 경우 완치가 가능하며 90%이상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유방암 2기의 경우 80%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유방암 3기의 경우 약 65%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유방암 4기의 경우 약 25%의 생존율을 보입니다. 


이처럼 유방암은 1~2기까지는 매우높은 수치의 생존율을 보이며 3기에 접어서도 비교적 높은 생존율을 보입니다. 


따라서 자가진단이 비교적 쉬운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4기가 되어도 현대의학의 비약적으로 발달하는 의학기술로 인하여 4기의 생존율마저 점점 높아져 가는 추세입니다.


이상입니다. 유방암에 대하여 도움이 되셨나요? 



유방암 원인, 그리고 유방암 증상과 관련글





위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한번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