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천만한 매독 증상과 자가진단법

2017. 4. 13. 10:00 건강 백과
반응형

매독 증상과 자가진단법





매독은 성병중 한가지로 조기에 치료하지 못하거나 방치를 하게 되면 매독균이 우리 몸 전체의 장기에 전이가 됨에 따라 위험하게 되는 성병중 한가지입니다. 매독의 감염경로는 성관계에 있어서도 발병하지만 매독균을 보균한 어머니로부터 태어날 태아에게 전파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매독균이 조기에 진료를 하지 않아 점점 퍼지게 되는경우에는 전신과 몸 속의 장기들에까지 침투하여 염증성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매독 증상

매독은 스피로헤타과에 속하는 세균인 트레포네마 팔리듐균에 의하여 발생을 하고, 남성의 경우에는 성기와 피부표면, 심할경우에는 심장과 대동맥, 구강, 눈, 심지어는 신경계까지 침투를 하여 염증성 질환을 일으키는 성병중 하나입니다. 증상은 보편적으로 피부점막에 궤양과 같은 상태로 나타나며 직접적인 성적관계가 있거나 매독균을 보유한 모체에서 태어난 아이들에게 전염이 되며, 식기구, 화장실좌변기, 문손잡이등의 간접적으로는 전이가 되지 않습니다. 


독은 총 4기의 증상으로 분류가 되며 각 깃수마다 증상이 점차 심해지며 증상이 다소 상이하게 나타납니다. 매독의 증상들을 총 4기로 분류하여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매독 1기

1기의 매독증상은 별다른 통증이 없으며 피부표면에 나타나는 피부궤양형식입니다. 궤양은 한개에서 여러개까지 발견이 되며 궤양이 나타나기까지의 매독균잠복기는 약 일주일에서 90일정도입니다. 이렇게 나타난 궤양은 단단하고 크기가 작으며 통증이 없는게 특징입니다. 이렇게 나타난 매독은 직접적인 피부의 접촉을 통하여 나타나는데 주로 발병이 나타나는 곳은 성기의 주변이나 항문 주변입니다. 또한 이렇게 나타난 피부궤양은 약2~5주간의 시간을 두면 별 다른 치료를 받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나아지지만 이때 안심하고 그냥 넘기시게 되면 2기의 매독증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매독 2기

반대로 궤양과는 다르게 2기 매독증상은 피부발진과 피부점막의 병적은 증상을 보이게 되고 1기의 궤양이 자연스럽게 호전이 되고난후 약 1~3주정도의 시간이 흘러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또한 피부발진은 온몸에 나타나게 되고 주로 손바닥부분과 발바닥부분에 피부발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나타난 2기 매독의 특징적인 증상들은 체중 감소와 발열, 두통, 근육통등이 있습니다. 





●매독 3기



좀더 진전된 3기 매독은 1~2기의 매독증상을 앓고 난뒤에 생기는 것으로 잠복기가 보편적으로 다소 길기때문에 잠복 매독 또는 후발 매독이라고 불려지며 1~2기의 매독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호전되는것을 전제로 나타납니다. 


이렇게 될 경우 1~2기의 매독증상이 자연스럽게 호전이 되었다 하여 완치된줄 알고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할 경우에는 매독균이 우리 신체에 고스란히 남아 짧게는 몇 주에서 길게는 수년까지 지속될수 있습니다. 


3기 매독이 나타나게 되면 주로 내부 장기에서 일어나며 중추신경계와 간, 뼈, 심장등 다양한 신체 내부 장기에서 매독균으로 인한 감염이 되고 장기손상까지 유발합니다. 또한 중추신경계를 건드리게 되면 이를 신경매독이라 부르게 됩니다.




●매독4기


 4기 매독은 신경매독이라고도 불리며 3기의 매독균에 의하여 나타나는 매독 종류중 한가지로 중추신경계에까지 퍼져 감염이 된 매독을 말합니다. 


매독균이 중추신경계까지 다다르게 되어 감염을 유발하게 되면 뇌막 자극 증상과 뇌혈관에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을 유발시키며 심해지면 건망증과 인지적장애 더불어 몸의 일부분이 마비가 되는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유익한글 모음


이것만 먹어도 치매예방된다. 뇌건강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 best7

매력적인 양파 효능, 까도까도 끝이없는 양파 효능 이야기(1)

매력적인 양파 효능, 까도까도 끝이없는 양파 효능 이야기(3)

우리몸의 각 부위별 노화속도와 재생속도는 어떻게 다를까!?

잘 알려지지않은 십이지장암 증상과 원인!?

새콤한 맛의 레몬 효능 Best7

저나트륨혈증 또는 물중독증?? 증상과 원인은!?

빈속에 따듯한 물을 마시면 나타나는 놀라운 변화!!

스태미너의 제왕 장어 효능



위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한번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