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몸의 각 부위별 노화속도와 재생속도는 어떻게 다를까 - 2편

2017. 9. 3. 18:07 건강 백과
반응형

우리몸의 각 부위별 노화속도와 재생속도는 어떻게 다를까 - 2편



재미로 알아보는 '우리 몸의 각 부위별 재생속도와 노화속도는 어떻게 다를까' 1부를 저번시간에 포스팅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저번시간에 포스팅되지 않는 피부와 뼈, 장, 손톱, 머리카락등 5가지의 부위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는 2편을 포스팅하도록 할것인대요.


각 부위별 노화속도와 재생속도를 알아감에 있어서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분들이라면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을 하며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우선 우리 몸을 전체적으로 감싸고 있는 피부는 우리몸의 포장지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것같습니다. 피부 안속에는 혈관과 세포, 근육들로 구성이 되어있고 외부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역할등을 해주는 것이죠.

피부 표면은 약 2~4주를 주기로 지속적으로 재생이 되는대요. 피부는 콜라겐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 점차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늙어가는것은 피부가 콜라겐을 잃어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피부 또한 암에 걸릴수가 있으며 피부암도 종류에 따라서는 목숨을 잃을수 있기때문에 피부를 너무 간과하지마시고 피부 건강의 관리도 꾸준히 해주심이 좋습니다.

피부암 종류와 증상들에 대하여 궁금하신분들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보다 더 자세한 피부암에 대하여 알아볼수가 있습니다.




뼈는 우리 몸을 지탱하고 형체를 결정짓는 구성물이라고 말할수가 있습니다. 우리몸은 뼈로부터 시작을 하여 살이 붙고 뼈로부터 각종 장기들이 보호가 되는대요. 뼈가 한번 부러지게 되면 뼈가 다시 붙는대에 다소 긴 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또한 젊은 사람들은 회복력이 뛰어나기때문에 시간이 다소 감축될순 있겠지만, 나이가 들게 되면 한번 뼈가 부러지면 뼈가 다시 붙는대에는 다소 긴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뼈는 칼슘의 영향을 받고, 우리가 칼슘을 섭취하게 되면 칼슘이 우리 몸에서 뼈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바뀌어 뼈를 형성하게 됩니다.

뼈가 한번 손상이 되고 뼈가 완벽하게 재생되기까지의 시간은 평균적으로 약 10년이라는 아주 긴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뼈에는 용골세포와 조골세포가 존재하는대 용골세포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뼈중에 나이가 든 뼈를 파괴하며 제거하고, 조골세포는 새로운 뼈를 만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점차 들수록 각종 장기들과 세포들이 노화가 됨으로써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뼈조차도 뼈의 형성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뼈의 골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과 같은 뼈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뼈에 좋은 음식들을 보다 자세하게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장은 우리 몸의 대표 소화기관중 하나입니다. 장에 염증이 생기거나 궤양이 생기게 되면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설사와 복통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장은 무수한 융털을 가지고 있는대 이 융털들로 인하여 소화되는 과정에서 우리 몸에 필요로 한 영양소들을 흡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장은 우리 몸중에서도 회복이 다소 빠른 편인 장기중 하나로 약 2~3일정도면 웬만한것들에는 스스로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흔히 장염에 걸리면 1~2일정도 장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죽을 먹고 쉬기만해도 낫습니다. 하지만 장염을 그대로 방치하고 악화시키게 되면 장에 구멍이 뚫리는 궤양등으로 발전하게 될수가 있으니, 되도록이면 병원에 내원을 하여 진료를 받고 약을 먹는것이 현명합니다.


손톱




손톱은 간과 연결되어 있는 부위입니다. 간은 손톱이외에도 눈과 연결이 되어있어 간에 이상이 생길시에는 손톱이 전반적으로 노랗게 변하고, 심할경우에는 눈동자도 노랗게 변하는 황달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흔히 단백질을 우리 몸에 근육과 손톱, 머리카락등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단백질중 케라틴이라는 성분의 단백질이 손톱을 구성하고 손톱이 완벽하게 재생되려면 약 6~10개월이라는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손톱은 1개월에 평균 3.4mm씩 형성되며 발톱보다 형성되는 과정과 손톱이 더욱 더 빠릅니다. 그 이유는 발톱보다 손톱에 혈액순환과 혈액공급, 영양소 공급이 더 활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손톱은 간이외에도 피부암의 전조증상을 알려주기도 하는대요. 손톱에 세로줄의 검정색으로 변하는 흑생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머리카락




머리카락은 한달에 평균적으로 약 1cm씩 자라며 여성은 6년간 연속해서 자라날수가 있고, 남성은 3년간 연속해서 자랄수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속눈썹등과 눈썹은 약 6~8의 시간을 두고 자라납니다.

이러한 재생주기와 회복주기를 가지고 있는 머리카락과 눈썹들은 인위적으로 자주 뽑거나 빠지게 되면 주기가 엉망이 되어 더이상 자라나지 않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재미로 알아보는 우리 몸의 각 부위별 노화속도와 재생속도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관련글


위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한번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