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증상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들

2017. 4. 9. 10:00 몸에 좋은 음식
반응형

당뇨 식단조절로 잡자!


의학의 발달로 삶의 질이 윤택해진 오늘날 아직까지도 무서운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당뇨병인데요. 당뇨병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심지어 유전적인 요인이 부동의1위를 차지하고 있어 부모자식간의 가족끼리에도 씻을 수 없는 마음의 상처를 남기는 아주 질나쁜 병입니다. 의학이 아무리 발달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불치의병으로 남아있는 당뇨병.. 오늘은 당뇨병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적거나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서 오는 병으로 일종의 대사질환의 장애다. 당뇨병은 우리몸의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올 수 있는 여러가지의 합병증을 일으키고 이러한 포도당을 소변으로 배출을 시킵니다. 


*고혈당은 혈당의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하며 생리적인 고혈당은 주로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했을때 나타나는 자연현상이지만 생리적인 현상으로 나타나는 범위를 넘어서 혈당 수치가 증가되는 당뇨병이 있거나 당뇨병으로 인해 진행되거나 당뇨병이 있음을 아직 인지 하지 못했을경우에 해당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당뇨병의 분류


당뇨병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제1형태의 당뇨병과 제2형태의 당뇨병으로 구분되어집니다. 




●제 1형 당뇨병 


제1형태의 당뇨병은 흔히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리며 인슐린을 몸속에서 자연스럽게 생산해내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당뇨병입니다. 


●제 2형 당뇨병


제2형태의 당뇨병은 인슐린분비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인슐린저항성이 떨어지는게 특징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인슐린은 혈중의 혈당수치를 낮추는 기능을 하지만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지면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연소하지 못하는 걸 뜻합니다. 제2형태의 당뇨병은 빠른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열량의 음식 고지방의 음식들을 섭취하는데에 원인이 있으며 고단백 음식과 운동량의 부족 그리고 스트레스의 요인이 있습니다. 또한 외부의 감염에 의하여 나타나기도 하는데 췌장의 수술 세균의 감염 약물의 부작용등으로 나타날수도 있으며 당뇨병은 유전적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병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당뇨병 증상


당뇨병의 증상들로는 고혈당이 약해진 상태에서는 특별한 이상증상이 없으며 증상또한 미비해서 환자들이 대부분 자각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혈당이 많이 늘어나게 되면 갈증을 호소하게 되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며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의 이용빈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며 또한 체중이 급격하게 빠지며 여러가지의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망막병증이며 신장기능장애 *신경병증 각종 심혈관계의 질환을 야기시키며 고혈당과 무관하게 임신중 당뇨병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는데 임신중당뇨병은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하여 인슐린저항성에 걸리게 됩니다. 



*망막병증은 실명까지의 위험이 있는 위험한 합병증입니다. 


*신경병은저림과 통증증상을 말합니다.


●갈증 호소와 화장실의 빈도수가 높아짐


당뇨병의 증상들로는 갈증을 호소하며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며 포도당 배출을 위하여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며 빈도수가 높아집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의 합병증이 올수 있으며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망막병증, 신장기능장애, 신경병증, 각종 심혈관계의 질환을 야기하며 당뇨병의 환자중 약 80%가 복통, 구토, 변비, 설사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또한 자율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한 성기능의 장애를 초래하기도 하며 당뇨병 환자의 약 80%는 상체와 하체의 말초신경부분이 손상되어 감각이 둔해지고 마비증세를 동반하며 통증을 야기시키는 신경성합병증을 보입니다. 심혈관계합병증의 대표적으로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등으로 당뇨병환자의 약 50~80%가 사망하며 당뇨병을 장기간 앓게 될 경우 망막병증을 일으킬수 있고 실명에 이르게 된다고도 합니다. 


당뇨병이 무서운것은 당뇨병 그자체가 아니라 많은 합병증으로 목숨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이고 또한 당뇨병은 난치의 병이라 치료중에도 환자와 주변사람들의 심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고통이 매우 큰 편이며 유전의 영향이 가장 큰 병이기에 부모자식간의 마음에 상처까지 안기는 질나쁜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잡곡밥


당뇨병에 좋은 음식들로는 대표적으로 잡곡밥이 있습니다. 보리나 흑미등의 잡곡들이 당뇨에 매우 큰 도움이 되고 특히 현미의 경우 일반 백미에 비하여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흡수속도도 상대적으로 느리며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도 당뇨병에 좋다고 하는대요. 등푸른 생선은 당뇨병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있어 혈관 건강과 신진대사기능을 유지시켜주며 개선시켜주기때문에 대사기능의 장애인 당뇨병에 도움이 되며 각종 심혈관계열의 질병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잡곡밥만큼 당뇨병에 좋은 음식인 은 육지의 고기라고 불리며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며 아미노산과 같은 유기질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린 환자들은 육류섭취를 가급적 자제하여야 하는데 육류섭취를 자제함으로 일어나는 단백질결핍을 콩이 해결해 줄 수가있습니다. 또한 콩을 원재료로 사용하여 가공된 두부, 메주, 청국장등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


이외에도 토마토도 당뇨병에 굉장히 좋은 채소로 꼽히고 있는대요. 토마토는 채소중 대표적인 붉은 채소입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담당하는 붉은 색소의 구성은 라이코펜인데 라이코펜은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어 당뇨병뿐만 아니라 고혈압 심근경색등의 심혈관계 질환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표고버섯


또한 표고버섯도 당뇨병에 좋은 채소중 하나로 표고버섯은 비타민B를 포함하고 있으며 나이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대 비타민B와 나이신은 혈당과 지방을 줄여주며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당뇨병에 나쁜 음식


술과 담배


반대로 당뇨병에 나쁜 음식들 또한 존재합니다. 바로 술과 담배인대요. 술과 담배는 당뇨병뿐만아니라 우리몸에 백해무익하다는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적당한 음주는 체내의 혈액을 보다 빠르게 순환시켜주어 어느정도 도움이 되지만 그마저도 일주일에 소주잔기준으로 2잔이며 술과 담배에는 발암물질등과 같은 해로운 물질들이 셀수도없을 만큼 존재한다고 합니다.


고당류 식품


초콜릿과 아이스크림 사탕류도 당뇨병에 나쁜음식입니다. 당뇨병은 혈당수치가 올라가는 고혈당의 대사기능장애질병중하나로 당을 배출하거나 낮춰야 하는 병인대 초콜릿과 아이스크림같은 당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은 그야말로 최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높고 기름진 패스트푸드


이외에도 패스트푸드도 당뇨병에 나쁜음식으로 꼽힙니다. 대국민 간식인 치킨, 흔히 치느님이라고도 불리어지며 대한민국에서 매우 사랑받는 패스트푸드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치킨, 햄버거, 피자등은 기름이 매우 많으며 열량이 매우 높고 달고 짜고 맵고 매우 자극정인 음식들이 대다수입니다. 당뇨병에 역시 매우 도움이 안되는 음식들이며 당뇨병에 걸리지 않아도 이렇게 자극적이며 기름이 많은 고지방 고열량의 음식을 장기간 섭취할 경우 당뇨병환자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당도 높은 과일


예상외로 과일도 당뇨병에는 나쁜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는대요. 정상인에게는 과일이 결코 나쁜 음식이 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의 환자라면 얘기가 다흡니다. 과일은 당도가 굉장히 높아 혈당을 배출하거나 낮춰야만 하는 당뇨병환자에게는 전혀 도움이 안되는 음식입니다.


유익한 글 모음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