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화사회의 주된 적 골다공증..!! 젊어서부터 예방하세요.

2017. 4. 6. 14:00 건강 백과
반응형

뼈가 툭하면 부러진다!? 골다공증 알아보기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노령화사회의 가속되고 있습니다. 그에 반면 경제가 점점 어려워져서 매해 낮아지는 결혼률과 출산률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이 향후 몇년만 지속되어도 인구의 양극화가 극대화되어진다고 하며 젊은 세대를 찾아보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인구노령화는 현재 10~20대의 시대에 도래할것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의학기술이 발달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인구노령화로 올 수 있는 질병들은 대개 자연스럽게 우리 몸이 노화가 되어 오는 질병들로 젊었을때부터 예방을 하여야합니다. 


'100년쓸몸 젊어서부터 만들자!' 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요. 오늘은 인구노령화의 시대에 걸맞게 노인분들의 질병중 대표적인 관절계 질병을 소개하며 알아볼 것입니다. 바로 골다공증에 대해서 말이죠. 


이 골다공증은 '골소송증' 이라고도 불리며 간단한 개념으로는 우리 몸을 지탱하고 유지하는 뼈가 노화가 됨에 따라 강도가 약해서 쉽게 부러지고 뼈가 다시 쉽게 회복되지 않고 뼈에 구멍이 송송 뚫리는 질병입니다. 


마치 썩은 나무가 힘없이 픽 하고 쓰러지는 것과 마찬가지로요. 그럼 골다공증에 대하여 한번 상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정의




골다공증의 정의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골소송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뼈의 구성 즉 뼈의 굵음과 가늠을 구성하는 질양) 뼈의 질이 변하여 뼈의 강도가 약해지는데, 이로인하여 뼈에 구멍이 뚫린다거나 뼈가 작은 힘에도 맥없이 부러지는등의 골절, 그리고 뼈가 한번부러진뒤 다시 붙지못하는등의 뼈회복력 저하를 나타내는 질병입니다. 


골다공증이 일어날수 있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는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칼슘부족 (인스턴트 음식에 길들여져있는 이 시대의 어린아이들이 대표적입니다.)과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뼈가 노화되는 경우(노인층의 관절통이나 관절병은 상당부분 골다공증의 전조증상이나 골다공증으로 올 수 있는 합병증 축에 속합니다.)입니다. 


골다공증 원인




다음으로는 골다공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칼슘결핍 


특히 요즘 어린이들이 패스트푸드만 즐겨 찾아 섭취를 하니 칼슘이 자연스레 결핍이 되며 골절등이 쉽게 일어납다. 


●뼈의 자연스러운 노화


노화로 인하여 뼈가 약해져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낮은 골밀도와 조기폐경 


낮은 골밀도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으며, 여성분들의 조기 폐경에 의하여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특히 골다공증은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대 대부분이 조기 폐경으로 골다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흡연과 음주


또한 흡연과 음주로 인하여 골밀도가 낮아질수도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으로부터 합병증


노인분들에게 단골손님인 류마티스관절염에 의하여 골밀도가 낮아질수 있습니다. 


골절의 원인으로는 낮은 골밀도로 인하여 골절이 되기 시작하면 골절된 부분이 골절의 빈도수가 높아지면서 계속 골절이 되는데 이로인하여 골다공증이 발생할수있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다음으로 가장 궁금해 하실 것 같은 골다공증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은 골절이 되기전까지는 쉽사리 알아차리지 못하는 질병중 하나입니다. 마찬가지로 골절이 되고나서야 병원을 방문하였을땐 골다공증을 판정받아 참으로 아이러니한 질병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골다공증은 주로 비타민의 결핍이나 40~50대이후의 폐경 여성들에게 자주 일어나며, 주된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잦은골절

-골절 후에 극심한 통증

-골절이 발생한 부위에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손목뼈와 고관절 등의 특정부위의 골절이 극심하게 나타납니다. 

-척추골절로 인한 다양한 합병증입니다. (체중변화와 통증 그리고 심혈관계의 합병증으로도 이어짐) 


물론 40~50대의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분들이 자주 걸리는 병이기도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결핍 그리고 패스트푸드에 최적화된 어린아이들에게도 일어날 수 있으며, 숨쉴틈없이 바쁜 수험생들이나 직장인들에게도 비타민결핍으로 인해 골다공증에 걸릴 수 있으니, 그 누구라도 매일 꾸준히 운동과 예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골다공증 예방법



그럼 골다공증의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골다공증은 특별히 내세울만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만병의 근원인 흡연과 음주를 끊는것만해도 골다공증에 아주 큰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적절한 유산소운동이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고 앉았다 일어나기, 걷기, 경보, 제자리 뛰기등의 운동을 함에 따라 뼈건강을 유지해야합니다. 


또한 나트륨은 칼슘과 함께 소실하는 특성이 있어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대표적으로 패스트푸드의 모든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여야 합니다.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하여 얻을 수 있고, 비타민보조약품을 통하여 섭취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골다공증은 생명을 위협할정도의 질병은 못되지만 걸리게되면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살짝 부딪히기만 했는데도 툭툭하고 뼈가 부러지니 말입니다. 


또한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에는 심혈관계의 합병증을 일으킬수 있는데 이정도로 병이 악화되면 생명에도 지장을 줄 수 있으니 유의하도록 합시다.



건강에 유익한 글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