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육종 초기증상 원인, 뼈에도 암이 생긴다.

2017. 7. 3. 15:44 건강 백과
반응형

뼈에도 악성종양이 생긴다.


대한민국 질병 사망률1위의 원인은 단연 암이다. 이것은 인류에게 이미 상식적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의학이 발달함에 따라 암을 어느정도 완치하게 되었지만 사실상 아직까지도 암이라고 하면 인류에게는 절망적인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암은 악성종양세포로 세포가 손상되어 산성화 작용에따라 세포가 기형적으로 변하여 악성종양세포로 변이하여 증식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암은 통상 폐, 위, 간, 대장, 십이지장, 식도, 뇌와 같은 우리몸속의 내과적 장기에 많이 나타난다고 알고있다. 


하지만 이러한 악성종양이 뼈에도 나타나는것과 뼈에도 암이 생긴다는 사실을 알고있는가? 

배우 유아인의 군면제 사유로 한창 화제가 되고 이슈가 되었던, 배우 유아인이 밝힌 골육종, 뼈에 암이 생기는 질병의 병명이다. 오늘은 뼈에 암이 생기는 질병인 골육종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암이라면 당연히 군면제가 될수도있지만, 골육종은 암종류중에서도 인류가 가장 무서워하는 질병이라고 한다.



골육종&골종양 정의


골육종은 뼈에 생기는 원발성 악성종양중에서 가장 흔한 암으로 분류되고 있다. 골육종을 주로 앓고 있는 환자의 연령대는 보통 10대청소년기의 남자아이들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100명안팎의 환자가 생겨나는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한다. 

뼈가 존재하는 곳 어디서든지 골육종이 발생할수 있으며, 목, 팔, 다리, 가슴뼈, 엉덩이뼈, 척추뼈등을 가리지 않고 나타난다. 그리고 가장 많이 발병하는 부위는 대표적으로 무릎주변의 관절이다. 





골육종&골종양 초기증상



육안으로 보이는 종괴가 생긴다.


유방암의 증상과 비슷하게 뼈에 암이생기면서 초기에 보일수있는 골육종 초기증상으로 육안으로 보이는 부어오름등이다. 만져지기도 하며, 만졌을경우에는 부어오름의 정도가 심각함으로 인지할수 있는 수준이다.



종괴를 누르면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


마찬가지로 골육종 초기증상에서 보일수 있는 증상으로써, 육안으로 확인된 종괴를 누르거나 만졌을경우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


운동등의 활동으로만 통증이 오기때문에 오인하기 쉽다.


뼈에 암이 생기는 골육종은 운동등의 활동을 하게 되면 뼈가 움직여서 통증이 생긴다. 하지만 평상시에 휴식을 취하거나 앉아있거나 미동도없을경우에는 통증이 사라지기때문에 무릎부위의 골육종은 대부분 관절통이나 관절염 또는 운동으로 인해 뼈가 아픈것이라고 쉽게 오인할수가 있다.

하지만 걷기만해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지만 쉬고있을땐 아무런 통증이 없는것이 관절통과 관절염과의 확연한 차이점이다.


골육종의 병세 진행도에 따라 부어오름의 정도가 심하다.


골육종은 초기에 작은 물혹등으로 부어오르지만 골육종의 초기증상을 놓치고 방치하거나 병세가 진행됨에 따라서 종양이 점점 커져 걷잡을수없이 부어오른다. 골육종은 약 80%가 무릎에서 나타나는대, 이지경까지 오면 걷지도 못할수도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골육종&골종양 원인


골육종은 현재 딱히 원인이 없다고 한다. 주로 발생 하는 환자의 연령대는 10대의 청소년기이고, 연간 100여명정도의 환자가 발생하는 매우 희귀한 질환이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많이 발병한다고 한다. 때문에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다른암과 같이 흡연, 음주, 부적절한 식단등의 원인과는 연관이 없다는 추측도 있다.

일각에서는 유전적인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이 역시 확인되지 않은 추측일뿐이다. 원인을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만이 가장 최선의 예방법이다.

골육종이 한번 발병하면 보통 예후는 좋지않은 편이다. 골육종이 발생했을때 얼마만큼의 전이가 되었는지, 악성종양의 크기는 얼마인지, 환자의 건강상태는 어느정도인지에 따라서 생존률이 정해진다고 한다.

악성종양이 다른 부위로 전이가 되었을경우에는 5년이내 70%가 사망, 30%가 생존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다. 반대로 악성종양이 다른 부위로 전이가 되지 않았을경우에는 약 70%의 생존률을 보이고 있다.




유익한 글 모음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