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가 자주나는 원인과 이유

2017. 2. 13. 23:00 건강 백과

지난시간에는 기흉에 관하여 알아보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주나는 코피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겨울철에는 특히 감기가 쉽게 걸릴 수 있는 계절입니다. 겨울철에는 특히 또 건조하다는건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실겁니다. 때문에 감기에 걸린 감기 환자가 코가 막혀 코를 풀거나 코를 파다보면 콧속에 있는 모세혈관이 약해지거나 직접적으로 건드려서 피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잦은 코피가 나는 사람들은 꼭 감기의 원인이나 피로에 의한 것만은 아닙니다. 그러면 무엇때문에 코피가 이렇게 잦게나는지 원인들에 대하여 오늘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시험기간의 모범생들은 밤을 새며 공부를 하거나 또는 드라마나 영화에 주인공들이 열심히 살아가는 과정을 보여줌과 동시에 주인공들이 코피를 흘리는 것을 종종 보실수가 있을겁니다. 이들의 특징은 너무 한가지의 일에 집중한 나머지 자신의 건강을 간과시 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피곤하게 되거나 몸살기운이 생기면 몸의 열이 머리로 올라가는 특징이 있다고하는데요. 특히 이 열이 올라가는 과정중에 코를 거처가게 된다고합니다. 이 콧속에 존재하는 미세혈관들은 혈관들 자체가 약해서 조그마한 충격이나 자극에도 터지거나 손상을 입게 된다고 합니다. 몸의 열이 머리로 가던 과정중에 코를 지나 열들이 미세혈관에 그대로 전해지게 되면서, 미세혈관들이 터져버리거나 손상되서 자연스럽게 코피가 나는 것이라고합니다. 마찬가지로 감기에 걸렸을때도 이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콧속의 앞부분에는 수만은 미세혈관들이 있는데요, 이 미세혈관들은 매우 가늘고 복잡하며 혈관들도 매우 약하여 콧물로 인하여 답답함을 느낀 사람들이 코를 자주풀면 혈관들이 자극이 되어 아주 작은 충격에도 손상이되고 터져 코피가 나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제외하고 유독 코피가 잦은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대 이외에도 여러가지의 원인이 있습니다. 오히려 코피가 자주나는 것은 결코 몸이 피곤해서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약하다고 해서 잦은 코피를 쏟게 되면 분명 과다 출혈이 먼저 올테니 말입니다. 그럼 코피가 자주 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잦은 음주는 혈관속의 혈액을 계속해서 빠르게 순환시키기때문에 평소보다 빠른 혈액순환으로 인하여 혈관들이 긴장하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몸속에 존재하는 미세혈관중 가장 약한 콧속에 있는 혈관이 먼저 터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콧속에 있는 비점막은 이미 오염되어있는 공기를 들이 마시는 것 자체가 자극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처럼 잦은 코피가 나는 사람들은 우선 비염이나 축농증이있는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이외에도 건조한 환경, 강한외상, 심장병, 코혈압등의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고혈압이나 고동맥경화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도 잦은 코피를 흘리게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겨울철이아닌 피곤에 의해서가 아닌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코피가 났을경우에는 이렇게 대처하여 주시면 됩니다. 코피가 나면 입으로 호흡하면서 코 안에 살짝 물에 적신 휴지나 솜(콧속의 혈관이나 점막등에 손상이 적은)등을 넣고, 양쪽 코를 5~10분간 꾹 눌러줍니다. 코피가 나면 재빨리 몸을 앞으로 숙여서 피가 넘어가지 않게 한뒤, 이미 넘어간 피는 재빨리 뱉습니다. 목을 뒤로 젖히는 행동은 좋지않습니다. 어린이들의 경우 재채기를 할 때에는 입을 벌리게 합니다. 코주변이나 콧속의 열을 내려주기 위해 얼음이나 얼음물등으로 마사지등을 해줍니다. 이유는 콧속의 혈관등을 수축하게 해주기 위하여 또한 코피가 난다고 해서 의약품등을 남용 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머리가 심장보다 위에 있는 자세로 누워있거나, 머리를 높이 한 상태로 누워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0분이상 코피가 지혈이 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나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코피지만, 코피가 너무 잦은 빈도로 발생하게 되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익숙하고 가벼운 질환이지만, 빈도수가 높으면 결코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겨울철에는 가습기등을 이용하여 사무실이나 집에서는 항상 보습을 유지하여 주시는것도 코의 피로를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잦은 코피는 특정한 이유없이 나타나게 된다면 건강의 적신호를 알리는 것이니 특정한 원인과 이유가 없이 나타나게 된다면 좀더 관심을 기울여 자신의 건강을 미리미리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