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초기증상과 예방법 햄버거,콜라등의 식습관은 치매를 유발!?

2017. 3. 15. 17:51 건강 백과
반응형

치매 초기증상과 예방법!



고령화가 지속적이며 증가추세로 접어든 우리 사회, 경기가 안좋다는 원인으로 인하여 출산율이 점점 낮아지며 반대로 현대 의학이 발달하면서 점점 고령화가 지속됨과 동시에 꾸준히 늘어나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풀어야 할 숙제로 부각되는 중입니다. 


고령화가 왜 우리사회에 있어서 풀어야 할 숙제일까요? 단면적으로만 보자면 일손이 부족하여지고 고령화로 인한 각종 질병들로하여금 주위사람들이 힘들어진다는 것들이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에 들어서 가장 크게 부각되는 질병은 바로 치매 라고 말씀드릴수가 있는데요. 



이 치매는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이전에 비하여 각종 인지능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에 가히 큰 지장을 주는 병으로 알고있습니다. 치매는 기억력, 언어 능력, 시간과 공간의 파악 능력, 판단력과 사고력등의 다양한 기능이 점차 저하되는것을 통틀어 말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정상적이지 못한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어린아이처럼 행동하는 경우도 있고 성인의 올바른 판단을 하지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심지어 자기 이름과 나이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주소또한 인지하지 못하여 길을 잃고 실종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해서 불가피하게 주변사람들에게 피해를 입게 만드는데요. 이 치매에도 초기증상을 알고 치료를 꾸준히 하여준다면 아무리 난치병이라고는 하지만 어느정도는 개선이 된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치매 초기증상과 예방법등에 대하여 정리를 하여 보았습니다.


치매 초기증상


  • 치매 초기 증상 - 수면 장애


치매 초기증상에는 바로 불면증등의 수면장애를 보인다고합니다. 


수면장애는 우리가 하루에 필요로 하는 양의 수면을 제대로 채워주지 못하거나 잠을 자더라도 깊게 잠을 잘 수 없는 또 잠꼬대나 잠을 자는도중 발길질등의 잠버릇이 심한경우에는 수면에 질이 떨어지고 수면시간이 짧아져서 알츠하이머 즉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 치매 초기 증상 - 언어 장애


포괄적으로는 젊은분들에게도 포함이 되지만 대체적으로는 노인분들에게 해당되는 이번 초기증상은 바로 언어장애인데요. 


문득문득 물건의 단어가 떠오르지 않거나 문장구성이 떠오르지 않아 말을 더듬거나 버벅거리게 된다면 치매 초기증상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대화중에 갑자기 특정단어가 생각이 안난다거나 물건을 어디에다 두었는지 깜빡하는 건망증의 빈도수가 높아지면 치매 초기증상임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 치매 초기 증상 - 심한 감정 기복


평소에는 외향적인 성격을 가졌으나 원인도 알 수 없이 갑작스럽게 내향적으로 성격이 바뀐다거나, 반대로 내향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이 갑자기 특정원인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외향적인 성격으로 바뀌는 경우에도 치매의 초기증상이라고 통계가 나왔는데요. 


자기 중심적인 성향이 강해지거나 감정기복이 심해지는것도 치매와 관련이 높다고 합니다. 이 역시 치매의 초기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치매 초기 증상 - 인체의 움직임이 현저하게 느려지는 증상


우리가 길을 걸을때 평소의 보폭이 줄거나 마치 온몸이 무거운듯 길을 걷는 보폭수와 동시에 걸음걸이가 현저하게 느려지거나, 눈꺼플의 눈깜빡임이 줄어들고 특정한 움직임 없이 활동량이 감소했다면 이 역시 치매의 초기증상이라고 합니다. 




  • 치매 초기 증상 - 원인을 알 수 없는 손발 저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포괄적으로는 젊은분들에게도 해당되는 초기증상이지만 보편적으로는 노인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치매의 초기증상으로써 원인불명의 손발저림이 치매의 초기증상이라고 합니다. 


젊은분들도 혈액순환과 같이 혈관계가 안좋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손과 발에 혈액이 원활히 공급이 되지 않음으로써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과 같이 손과 발이 저릴수가 있지만 노인분들에게는 특정원인없이 손과발이 저리고 수족냉증이 동반이 된다면 가볍게 넘기지말고 꼭 병원에 내원을 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 치매 초기 증상 - 방향감각 상실


치매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으로써 방향감각 상실인데요. 


흔한 예를 들면 우리가 등하교길이나 출퇴근길, 또는 자주가는 집앞슈퍼나 마트등의 매우 자주가는 길을 헤매는 경우가 종종있으며 점점 심해질경우에는 헤매는 빈도수가 높아지고 상태가 매우 심각한 경우에 따라서는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집의 화장실과 부엌등의 길도 헤맨다고 합니다. 



  • 치매 초기 증상 - 망상이 생기며 행동이 과격해짐 


평소에는 전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보임과 동시에 망상과 같은 증상을 보이며 행동이 점점 과격해지고 폭력적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또한 바깥을 쓸데없이 이리갔다가 저리갔다가 하는 행동들도 보입니다.


치매 예방법




고령화 사회가 본격적으로 들어섬과 동시에 치매질환자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노인성 건강을 해치는 치매의 대표적인 증상은 기억력퇴화입니다. 따라서 주위의 소중한 사람도 못알아보고 심각하게는 나 자신이 누구인지조차도 까맣게 잊어버리는 잔인한 질병입니다. 


이러한 치매에도 예방법은 있습니다. 너무나도 뻔한 예방법이지만 많은분들이 실천하지 못하고 계시기에 다시한번 예방법을 소개함과 동시에 강조드리고 싶은 부분입니다.  


  • 치매 예방법 - 매일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


운동을 하게 됨으로써 우리 몸속의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이 혈액순환은 뇌의 혈액순환까지 포함되어 뇌세포를 보다 더 건강하게 활성화시킵니다. 


  • 치매 예방법 - 금연!


담배는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알고있는 백해무익한 기호식품입니다. 흡연은 작은 뇌세포까지에게도 치명적이며 뇌세포가 공급받는 산소와 영양분까지 차단합니다. 



  • 치매 예방법 - 뇌를 자주 사용


여기서 뇌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독서와 틀린그림찾기 퍼즐등으로 집중력과 기억력, 어휘구사력까지 생각해야 함으로 뇌세포가 필연적으로 운동을 하게 됨으로써 뇌세포의 기능강화와 더불어 뇌기능 향상까지도 도움이 됩니다. 


  • 치매 예방법 - 잦은 음주는 자제! 


흡연과 손꼽히는 건강에 해로운 기호식품으로써 알코올은 뇌를 손상시키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치매 예방법 - 사회활동과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자! 


대외 활동을 자주 하고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여야합니다. 대외활동으로 인해서 얻는 행복과 기쁨 그리고 적당한 스트레스는 뇌가 긴장하고 뇌세포의 활발한 운동으로 이어지며, 뇌손상의 저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치매 예방법 - 식단관리와 각종 성인병을 주의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등의 각종 성인병은 뇌까지 손상을 주며 이를 관리하려면 과식과 폭식, 끼니를 거르지 않는 건강한 식단이 필수이며 영양소를 풍부하게 섭취하여야 하고 맵고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가급적 많이 자제를 하여야 합니다. 


  • 치매 예방법 - 올바른 식습관



위에서 언급된 각종 성인병을 주의하는것과 관련이 높은 예방법으로써,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들은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에 익숙한 식습관으로 찾아오는 성인병들입니다. 사실상 성인병과 치매는 밀접한 연관이있으며 성인병을 제외하더라도 햄버거 피자 치킨등등을 주기적으로 꾸준히 많이 먹게된다면 콜레스테롤뿐만 아니라 엄청난 칼로리로 인하여 비만이 될수도있습니다. 패스트푸드 식품인 피자나 치킨 햄버거가 치매를 유발시킨다고 해도 과언이아닐뿐더러, 실제로도 햄버거와 콜라의 식습관은 치매를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치매뿐만 아니라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은 건강을 해치는 주범입니다.



여기까지 치매 초기증상과 간단한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혹시라도 치매에 대하여 정보가 부족하여 질환을 보유하게 되신 환자분들께서는 보다 빠르게 내가 보유하고 있는 질환이 치매인것을 인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는 아니더라도 병의 진행속도를 현저하게 저하 시킬수도 있으며 5~10%정도는 완치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치매의 원인으로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는 뇌종양, 우울증, 약물의 부작용, 갑상선 질환, 영양결핍등의 영양불균형문제등으로 볼 수 있으며,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게 되면 약물치료를 보다 조기에 투약할수 있게 되며 치매의 진행속도를 현저하게 저하시켜준다고 하고 적은 확율이지만 완치까지도 바라볼수 있다고 합니다. 


모든 병이 조기에 발견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지만 병을 얻기전에 미리미리 예방을 하고 건강한 자신을 위한 꾸준한 자기관리가 우선입니다!


유익한글 모음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