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려지지않은 십이지장암 증상과 원인!?

2017. 6. 13. 10:00 건강 백과
반응형

십이지장암 정확하게 알아야한다!



십이지장암은 소장의 일부분으로써 소장암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중 십이지장에서 생겨난 악성종양을 십이지장암이라고 정의해도 맞는말입니다. 


십이지장암은 우리에게 흔히 잘 알려지지 않은 암의 종류중 하나로써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그리고 나이가 들면 들수록 발병확률이 높은 암입니다. 보통 60세초중반의 환자들이 많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십이지장은 소장의 일부분이라고 위에서 언급이 되었는대 먼저 소장을 살펴보자면 소장은 십이지장, 창자, 돌창자로 구성이 되어져있다고 합니다. 소장의 역할은 음식물을 소화시켜 영양분을 흡수하고 소화효소의 분비를 담당합니다. 


실질적으로 십이지장암이 대중에게 보편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이유는 우리나라평균 암발생빈도를 보았을때 십이지장암은 불과0.3%의 환자들에게만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잘 알려지지 않은 십이지장암은 잘 알려지지 않은만큼 그에 따른 위험성도 잘 알지 못하기때문에 더 더욱 위험하다고 합니다.






십이지장암 원인


소장과 십이지장은 대개 소화와 영양분흡수를 주 담당을 하다보니 아무래도 식생활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원인을 꼽자면 맵고 달고 짜고 신음식등 매우 자극적인 음식들로 점점 접어들고 있는 현대사회에 맞추어져가고있는 식생활을 원인으로 꼽을수 있을것같은대요.

 우리가 매운맛을 느끼는것은 매운맛을 담당하고있는 캡사이신이 혓바닥에 때리는듯한 통증을 주는대 우리의 혀는 그것을 뇌로 전달해 매운맛으로 느끼게 하는것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매운맛을 느끼지만 실제로 혓바닥은 구타아닌 구타를 당하고있는것이죠. 마찬가지로 이렇게 자극적인 음식들이 식도와 위, 장을 통하여 내려가면서 소화기관들을 자극하고 나이가 들어 장기들이 약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기관들이 손상을 많이 입게되고 이로써 악성종양들이 자라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외에는 유전적인 요인이있는대 십이지장에 폴립이 많이 생기는 가족성 선종성 폴립증이 있고, 유전성 비용종성 대장암과 가드너 증후군 그리고 크론병등에서 폴립의 악성화가 흔하게 일어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십이지장암 증상


십이지장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만큼 십이지장암의 초기증상은 별다른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십이지장암이 지속되다보면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겨 식욕이 없어지고, 배가 아프며, 소장쪽에 출혈이 생길수 있고, 이로인한 연쇄작용으로 체중감소와 영양실조가 올수 있으며 십이지장 폐쇄까지로도 이어질수가있습니다.


또한 악성종양이 점점 커지게됨에 따라서 직접 만져질수가 있고 십이지장 제2부암같은경우에는 황달과 짙은 색깔의 소변을 배뇨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십이지장암 예방법


-자극적인 식습관 고치기

-규칙적인 식사

-과도한 폭식과 과도한 금식 절제

-어느정도 나이가 있을경우 정기적인 내시경검사를 통한 조기 발견



유익한 글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