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과 다른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2017. 5. 21. 01:26 건강 백과

조현병 그리고 ADHD와 자폐증과 다른 아스퍼거 증후군은 무엇일까요!? 

또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며 부각된 인천 초등생 살인사건으로 주목되는 용의자가 조현병, 즉 정신분열증이 아닌 아스퍼거 증후군일 가능성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은 다른증상을 보이는대요. 마찬가지로 아스퍼거 증후군은 정신질환계의 질병중 하나입니다. 마찬가지로 조현병과 같이 정신건강이 안좋은 것이죠. 아스퍼거 증후군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일반 조현병과 지적장애 및 자폐증과 달리 일반인들과 마찬가지인 정상범주내의 지능을 가진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쉽사리 판별하기가 어렵다는 특징과 함께 단점으로 거두되고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고,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상동적인 증세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이런 특성들로 인해 사회적으로, 직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두드러지는 언어 발달 지연이 나타나지 않는 전반적 발달 장애의 일종입니다.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증과는 달리 어린 시절에 언어 발달 지연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 언어 발달을 보여도 현학적이거나 우회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의사소통의 실용성 면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또한 유사 자폐증과 다르게 언어적인 면에서는 전혀 뒤쳐지지 않지만 오히려 반대로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나 행동 관심분야 및 활동분야가 한정되어있으며 매우 뒤쳐진다는 점이 자폐증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때문에 ADHD증후군과 헷갈리기도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

아스퍼거 증후군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는대요. 그중에서도 출산 시의 영향, 유전적인 영향, 신경학적인 요소, 또한 뇌간부에서 면역이상등 여러 가지 요인이 아스퍼거 장애의 발병에 원인이라고 추측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환자는 저산소증이나 출산 전후의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고, 가족 중에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사람이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몸놀림이 둔하게 보이는 등의 신경학적인 이상을 보이기도 하고 뇌파 검사나 CT, MRI 같은 영상검사에도 뇌에 이상을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과 자폐증의 차이

아스퍼거 증후군과 자폐증의 가장 큰 차이는 이렇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스펙트럼 장애'라고도 불리는데, 많은 사람들이 아스퍼거 증후군을 '고기능 자폐증'이라고 쉽게 오인을 합니다. 때문에 아스퍼거 증후군의 아이들을 부모들이 쉽게 영재와 같은 아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사실상 이 '고기능 자폐증'은 지능이 70이 이상인경우에 '고기능 자폐증' 이라고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지능의 수치만 봐서는 전혀 영재와 관련이 없는 수치이죠. 하지만 모든 아스퍼거 증후군의 환자들이 지능이 이렇게 낮은 것만은 아닙니다. 간혹 아주 드물게 지능이 매우 높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대 이러한 경우에는 향후에 의학적으로도 예후가 굉장히 좋습니다. 


지능이 높기때문에 사회성과 대인관계, 관심 분야나 활동 분야가 한정되어 있는것을 스스로 학습을 통하여 극복해나가고 또한 배워 나가기때문에 이러한 경우는 전화위복의 사자성어뜻 그대로 기회로 삼아 더 나은 방법으로 나아갑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매우 극소수 이며, 보통 유년기때 부모의 관심으로 발견할수 있는 말하는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은 아이가 조금이라도 이상하거나 병세의 조짐을 보인다면 적극적으로 개입을 하여 아이의 정신건강이 점차 좋아 질수 있도록 도와주시거나 올바른 길로 인도해주시는것이 매우 현명합니다. 일반 자폐증과는 확연히 다른 증상을 보이는 아스퍼거 증후군의 단점은 바로 조기에 발견하지 못한다는 것이며, 조기에 발견할 경우 병세의 예후는 부모들의 역할에 따라 천차만별로 바뀌게 됩니다. 때문에 아스퍼거 증후군은 부모의 역할과 주변환경 및 주변인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정신건강과 밀접한 질병인것 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