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전염성을 가진 아폴로 눈병!!

2017. 5. 13. 10:00 건강 백과

다가오는 여름철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지난시간에 유행성 각결막염에 대하여 다루어 보았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유행성 눈병이라고 하면 '아폴로 눈병'을 많이 떠올리실텐대요. 아폴로 눈병은 일반 다른 눈병보다는 어마무시한 전염성을 가진 눈병중 하나입니. 


때문에 아폴로 눈병이 심각하게 확산이 되면 경우에 따라서 학교나 회사등의 인구가 밀집된 공간에서는 휴교나 휴가처리로 타인과의 접촉을 원천 봉쇄하기도 합니다.  아폴로 눈병은 급성 출혈성 결막염이라고도 불리며 급성 출혈성 결막염이라는 이름답게 결막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작은 관심하나가 우리의 건강을 지킬수 있는 가장 큰 방법입니다. 아폴로 눈병의 정의로는 결막은 눈을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으로 흰자 부분인 구결막과 윗눈꺼풀을 뒤집거나 아래눈꺼풀을 당겼을 때 진분홍색으로 보이는 검결막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 결막부위가 엔테로 바이러스 제70형이나 콕사키 바이러스 A24형에 감염되어 생기는 염증을 아폴로 눈병 또는 급성 출혈결막염이라 합니다. 



또한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도 있는대요. 아폴로 눈병이라는 유래는 이 눈병의 발생시기가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시기와 일치해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아폴로 눈병의 원인으로는 엔테로 바이러스 제70형이나 콕사키 바이러스 A24형에 의해 결막이 감염되어 생깁니다.





#아폴로 눈병의 증상

아폴로 눈병의 증상으로는 본인이 느낄 수 있는 자각 증상으로 통증, 이물감(눈에 무엇인가 들어있는 느낌), 눈물 흘림등이 있고,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으로는 충혈, 결막부종, 결막하출혈, 여포, 눈꺼풀 종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폴로 눈병의 전염성은 엄청나지만 대개는 보통 7~10일정도면 자연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바이러스로 인하여 감염이 된 결막염의 종류중 하나이기때문에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치료를 보통으로 하며 자연치유가 되길 도와주는 방법으로 진료가 되어집니다. 아폴로 눈병의 예방법은 매우 쉽고 상식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지만 대채로 사소한 것들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지키지 않고 간과하여 대부분 예방시기를 놓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첫번째로는 평소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아야 하고 눈을 만졌을때에는 눈을 만진후에 손을 깨끗이 씻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렌즈를 낀 사람들이라면 렌즈를 낀 채로 수영을 해선 안되며 눈병이 유행할 때는 수영장 등 사람 많은 곳에는 가지 않아야 합니다. 아폴로 눈병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눈병이라고 위에서 언급이 되었습니다. 또한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일부러 전염을 유도하지 말아야 하며 온 세균의 시작점인 손을 항상 청결히 하도록 습관화 해주어야 합니다. 위의 증상들과 예방법들을 잘 기억하여 우리의 시각을 담당하여주는 소중한 눈의 건강을 지켜보도록 합시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