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디스크원인과 목디스크 초기증상

2017. 3. 17. 16:00 건강 백과
반응형

거북목 만드는 목디스크



현대사회에 들어서 빠른 과학기술과 IT 첨단기술등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쉽고 간편하게 보급되는 스마트폰과 PC 그리고 태블릿등의 휴대성 전자기기는 사용목적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우리 인체에 매우 해로운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좁은 기기를 한곳만 부동자세로 주시를 하게 되는 현상인데요. 게임이나 업무등으로 그 작은 기기만을 집중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행동이고 또한 거기에 너무 집중이 되어있는 나머지 자기가 얼마나 부동자세로 한곳만 주시를 하고 있었는지를 자각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안좋은 행동이나 자세는 자칫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시력저하라는 직접적인 피해를 야기하고 또한 장시간 사용을 하게 되는 사람들에게는 목이 뻣뻣해지며 심해지면 목디스크라는 질병까지 얻을 수 있게 됩니다.현대사회의 빠른 기술발전으로 우리가 생활이 보다 더 윤택하여졌다고는 하지만 한곳만 주시하고 목을 뻣뻣한 자세로 오랜시간 부동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없던 병도 생기게 되며 목 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목디스크의 발병률은 매해 늘어가고있는 추세이며 이제는 더이상 간과할수 없는 질환이 되어버렸습니다. 오늘은 목디스크에 대하여 간략하게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 정의


목디스크 정의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목디스크의 의학명은 경추 수핵 탈출증이라고 불리며, 경추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근육이나 척수를 누르는 질환으로 명명되어있습니다. 목디스크는 목 쪽에 위치한 척추인 경추와 경추사이에 있는 디스크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서 신경이나 신경근육 또는 척수를 눌러 이상증상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목디스크 원인



다음으로는 목디스크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목디스크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짚어보고 풀어헤쳐보겠습니다. 목디스크의 정석적인 원인은 경추 추간판이 나이가 들면서 노화가 시작되고 디스크에 수분이 감소하면서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는데 이에따라 탄력성이 줄어들어서 굳게 되고 디스크 벽에 균열이 발생하며 내부의 굳어진 수핵이 빠져나오는 것이 정석적인 요인이다. 

또한 교통사고나 추락사고등의 외적요인도 직접적으로 작용하게 되기도 합니다. 목디스크에는 이러한 정석적인 원인을 제외하고도 일상생활에서 아주 사소한 잘못된 습관들과 자세들로도 야기할수있는 질병중 하나인데요. 일상생활과 부적절한 자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한번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시 자신의 목에 너무 높거나 낮게 베고 자는 베개의 원인


일반적으로 목은 수면시에 피로를 회복하게 되는데 수면시 목이 베게에 의해서 너무 높거나 낮게되면 목의 피로가 풀리기는커녕 목이 평균수면시간7시간정도를 긴장한 상태로 있게 되고 이에따라서 자연스럽게 근육과 신경들 그리고 목뼈가 경직되며 장기간 지속될시 당연하게도 목디스크질환을 야기시킬수가 있습니다. 





장시간 스마트기기의 사용 원인




장시간 스마트기기를 들여다 보게 되면 목의 결림은 당연하고 심하게는 어깨까지 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의 정석적인 원인인 퇴행성과는 다르게 요즘 젊은 세대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 목디스크의 종류이며,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목뿐만아니라 어깨 그리고 손까지도 신경이 마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디스크 초기증상


다음으로는 목디스크의 초기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이 뻐근하거나 결리는 증상


목 디스크의 가장 초기의 증상중으로 목이 뻐근하거나 결리면서 통증이 동반이 되는데 이는 말그대로 목디스크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이니 간과하시면 안됩니다. 



어깨와 팔주변의 저림현상과 통증


어깨와 팔주변의 저림현상은 목디스크로 인해 신경을 건드려서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목에 위치한 디스크가 팔과 어깨를 지나는 신경을 건드려서 저림과 통증을 초래하는 현상입니다. 



무거운 어깨와 만세자세가 되지않을 정도로 저림증상 및 허리위의 등까지도 결림증상


목디스크가 지속적으로 신경을 건드려 자극을 주게 되면 목 주변의 신경근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목주변의 모든부위를 움직일수 없을 정도로 저리게 함과 동시에 뻐근하고 심하게는 어깨를 하늘 위로 올리지 못하는 증상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목디스크 예방법


목디스크는 초기증상일 경우에는 부적절한 자세의 교정과 바른생활습관 그리고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하여 쉽게 회복이 되지만, 단지 생활이 조금 불편하다는 이유로 간과하고 넘어갈 경우 목디스크가 당연히 심해지게 되는데 심해질경우에는 목주변의 팔과 어깨 그리고 윗등까지 저리고 결리며 뻣뻣하게 굳어버려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을 정도로 증상이 악화되고 극심해지게 될경우에는 목주변의 근육들의 마비까지도 야기합니다. 


아래에서는 목디스크에 비교적 도움이 되는 예방법들을 준비해봤습니다. 



  • 장시간 독서나 스마트기기를 사용후에는 일정간격을 두고 목을 360도로 돌리는 등의 스트레칭을 해주어 목의 긴장감을 낮춰줍니다. 
  • 수면시 베게를 지나치게 높거나 또는 너무 낮게 베고 자면 목뼈가 수면시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여 긴장감이 고조될수 있으므로 자기 체형의 목에 맞는 베게를 베고 자야 합니다. 

  • 장시간의 스마트기기를 사용하게 되면 본의아니게 목을 앞으로 빼는듯한 행동을 보이게 되는데 이는 거북목을 불러올수 있는 매우 안좋은 행동으로써 마찬가지로 일정시간의 간격을 두고 목의 스트레칭을 해주며 의식적으로라도 목을 앞으로 빼는 행동등은 삼가하여야 합니다. 
  • 구부정한 자세로 걷는 행동은 목에도 안좋을뿐더러 목과 연결되어있는 허리에도 굉장한 부담감을 주게 되어 목과 허리가 동시에 구버지며 목과 허리등에 동시에 디스크를 유발시킬수 있는 아주 안좋은 보행자세입니다. 따라서 어깨는 양발의 간격에 맞추고 허리는 곧게피며 목은 치켜세우고 눈은 전방을 주시하며 걷는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키우도록 하면 목 건강에 좋습니다.


우리가 사소한 생활습관 혹은 조금 잘못된 자세만 교정하는등의 작은 노력만 보여도 목디스크와 같은 생활에 지장을 주는 질병같은건 걸릴 일이없습니다! 조금만 자기자신에게 투자를 하시고 관리를 하신다면 보다 더 건강한 자기자신을 발견하실수 있을겁니다.


유익한 글 모음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_심부정맥 혈전증은 무엇이에요!?

삶의 질을 낮추는 수면장애 불면증!! 불면증의 증상 및 예방법

코의 건강은 비염부터 잡자! 비염증상 정리!!

전국민을 공포로 몰아놓은 메르스의 증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성인병과 혈관건강에 좋다!

아침마다 먹는 건강! 사과의 효능정리

전염성이 무서운 메르스와 에볼라의 차이점은??

끔찍한 호흡기 전염병 사스의 증상정리

건강이 먹지말라는 음식 Best5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과 안좋은점은 무엇일까요?

변신의 귀제 감기 바이러스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