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막 효능] 과 꼬막 손질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017. 2. 17. 00:01 몸에 좋은 음식
반응형

다들 좋은 저녁시간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2월 제철음식중 하나인 꼬막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해요. 필자는 어렸을때 꼬막 무침을 굉장히 좋아했다고 어머니가 가끔 그러시는데, 어렴풋이 시골에 놀러가면 꼬막 무침이 있어서, 명절을 기다린게 기억이 나기도 합니다. 1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인 꼬막, 이러한 꼬막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고, 또 어떻게 손질을 해야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꼬막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액건강을 지켜주며 개선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바로 동맥경화 예방입니다. 꼬막의 성분중 베타인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줌에 따라서 혈액속의 노폐물들을 배출하고 혈관들을 튼튼하게 유지시켜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시켜주는 해독기관인 간의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역량을 유지시켜줍니다. 꼬막에는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주는 타우린도 풍부하여 피로회복뿐만아니라 간 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잦은 음주나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간의 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왔을때에는 꼬막이 간의 건강을 유지시켜줌과 동시에 간의 기능을 향상시켜주어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이외에도 어린아이들이나 여성들에게 다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인 빈혈과 빈혈로 인한 현기증을 예방하여줍니다. 꼬막에 들어있는 비타민B와 헤모글로빈 그리고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과 현기증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과 헤모글로빈이 풍부하여, 임산부나 생리중인 여성들에게 철분 보충이라는 굉장히 큰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여성분들에게 필요로 한 영양소를 두루 갖춘 꼬막은 생리로 인한 철분결핍이나 임산부들에게 건강을 유지할수 있도록 크게 기여하며 어린아이의 성장기에 필요로 한 영양분을 충분히 보충할수있어서 건강하게 자랄수있도록 도와줄수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성장기의 어린이의 성장보조역할을 도와줍니다. 꼬막의 성분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지만,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칼슘 그리고 무기질등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분이 풍부해 겨울철 영양보충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으며, 이렇게 고루 갖춘영양분들은 특히 성장기인 어린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렇게 풍부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 반면 굉장히 칼로리가 낮은 저칼로리 음식중 하나입니다. 특성상 해산물중 하나인 꼬막은 항산화 작용 및 면역력 증강의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꼬막의 성분중 노화 억제와 항산화 작용에 좋은 미네랄인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라보핵산과 아연이 있는데 이성분들은 세포손상을 방지해주며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매우 작은 조개 꼬막이지만, 작은 꼬막속에 들어있는 다양한 영양소들과 무기질들은 다른 큰조개들과 견줄만한 영양소들을 고루 갖추고 있는 겨울철 진귀한 음식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이 이외에도 꼬막 손질법인 해감에 대하여 간략하게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꼬막 해감하는 손쉬운 방법을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꼬막을 그릇에 넣고 흐르는 물에 빨래 빨듯이 박박 문질러 줍니다. 그 뒤에 그릇안에 적정량의 물을 꼬막이 잠길때까지 받고, 소금을 큰숟가락으로 3~4스푼정도 넣어줍니다. 바닷물이랑 농도를 맞춰줘야 해감이 더욱더 잘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소금물에 잠긴 꼬막을 검정색 비닐봉지로 꼬막을 담아주시거나 바가지를 이용하여 덮어주고, 2시간정도를 기다려줍니다. 봉지를 사용하실경우에는 반드시 검정색을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꼬막은 어두운 환경에 있으면 있을수록 해감을 더 잘한다고 합니다. 꼬막을 담은 용기에 거품들이 올라와있는지 확인을 하시고, 흐르는 물에 빨래 빨듯이 박박 문질러 줍니다. 거품이 어느정도 올라와 있으면, 꼬막들이 해감을 했다는 증거비슷한 거라고 합니다. 조리법에 따라 꼬막을 삶으셔도 되고, 생으로 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익혀 먹는게 요즘시대에는 비교적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