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먹지말라는 음식 Best5

2017. 6. 1. 09:00 몸에 좋은 음식
반응형

건강이 먹지 말라는 음식 best 5


점점 서구화되어가고 있는 우리나라의 식습관은 맵거나 달고 짜며 시고 기름진 음식들이 즐비합니다. 또한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서 과거와는 다르게 굶어 죽는 사람도없을뿐더러 오히려 너무 먹거나 이상체질로 인한 비만이 주된 적으로 꼽히고 있는 시대입니다. 


이중에서도 우리의 건강을 해칠수 있으며 건강을 생각한다는 사람들은 이미 잘 알고 있는 음식들 또한 건강에 적신호가 걸리며 건강이 먹지말라고 우리에게 신호를 주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이유는 단연 자극적인 음식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하나하나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어느 한매체에서 진행한 설문에서는 건강에 좋지않은 음식등이나 자극적인 음식들이 건강을 해칠수 있으며 그중에서는 어떠한 음식들이 각각 자리매김했는지가 설문결과로 나왔습니다. 우선은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질환을 일으킬수있는 주범의 원인으로 꼽힌 것인 바로 나트륨입니다. 나트륨은 우리몸에 어느정도 필요로하지만서도 반대로 과잉섭취가 되면 혈액속에 잔류하게 되어 각종 혈관계 질환을 유발시킬수 있는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 나트륨배출을 원활하게 해주지 못한다면 고혈압과 같이 혈압이 비정상적인 수치로 접어들게 되며 고혈압이 심할경우에는 흔히 뒷목을 잡고 쓰러지는 사람들과 같은 경로를 밟게 됩니다. 이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기위해서는 칼륨을 많이 섭취해야합니다.


때문에 나트륨이 많이 포함된 소금에 절인음식이 설문에서 5위를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소금이 과잉으로 포함된 음식이나 소금에 절여진 음식들은 주로 라면과 피클 짱아찌 그리고 젓갈들이 있습니다. 만약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될경우 우리몸은 앞서 말한것처럼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시킬수가있는대 대표적으로 고혈압이나 뇌경색 및 뇌출혈 그리고 위암이나 신장손상등을 입게 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4위를 차지하게 될 음식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다들 예상하셨다시피 4위는 버터와 마가린이 다량 함유된 음식들이 꼽혔습니다. 이유를 살펴보자면 버터와 마가린에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일 수 있는 물질로 트랜스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있는대 이 트랜스지방산을 과잉 섭취하였을 경우에는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올라가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맥경화나 심장마비등으로 이어질수가있습니다. 


마가린은 가성비가 좋으며 고소하고 달달한 맛을 내기때문에 서구화된 우리나라의 식습관에 직접적으로 사용이 되는 조미료로 버터보다 값이 싸 시중에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마가린이 안좋은 이유는 마가린을 만들려면 정제된 경화유와 식물성 기름을 섞어 색소와 유화제등을 혼합하여 만들기때문인데 만드는 과정에서 트랜스지방산이 생겨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3위는 필자도 정말 좋아하는 음식들인대 소개해드리기가 너무 가슴이 아픕니다. 그래도 건강에 안좋다고 하니 소개를 하자면 바로 곱창과 막창이라고 합니다. 





곱창과 막창이라고 하면 단연 회식자리나 지인 및 친구들끼리 간단하게 술한잔할때 정말 사랑받는 음식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쫄깃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곱창이나 막창자체가 소나 돼지의 창자 부위라 배설물이 담긴 곱창과 막창은 위생에 굉장히 취약하다고 합니다. 


곱창과 막창을 아무리 깨끗하게 씻는다 한들 위생상에는 항상 적신호라고 말하고 있으며 곱창과 막창에 어마어마한 양의 지방은 불에 굽다가 탈경우에 다이옥신이라는 발암물질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태우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도 합니다. 


다음으로는 캠핑이나 가족 나들이 또는 소풍때 자주 찾게 되는 소시지와 햄 그리고 베이컨등의 육류 가공식품이 2위로 뽑혔다고 합니다. 이런 육류 가공식품은 육류를 가공과정에서 고기를 보다 연하고 부드럽게 만들기 위하여 아질산염과 질산염등을 혼합하여 제조하고 가공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물질들이 대표적으로 우리에게 건강을 어떻게 해치는지는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알 수는 없지만 한눈에 봐도 화학물질이라는것은 쉽게 느끼실것이고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또한 이렇게 제조가공된 육류가공식품들을 불에 직접적으로 가열하여 구워 먹게 되면 다이옥신이외의 발암물질인 다핵 방향족 탄화 수소 화합물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다핵 방향족 탄화 수소 화합물은 담배연기를 필터없이 마시고 있는것처럼 우리 건강을 매우 위협하는 대표적인 발암물질이라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대망의 1위를 소개해드릴 차례입니다. 



대망의 1위의 소개에 앞서 정말 이 음식이 우리몸에 이렇게 해로웠나 라고 생각이 들만큼 의외라면 의외고 예상하셨다면 예상을 하셨을겁니다. 바로 탄산음료입니다. 요즘같이 무더운 여름철에는 깨끗히 샤워후 얼음을 동동 띄운 콜라나 사이다를 한잔 하면 그날에 있었던 피로가 눈이 녹듯이 사그라들만큼 행복함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탄산음료는 설탕물에 탄산만 섞어놓은 설탕농축물이라고 해도 손색이없을만큼 설당덩어리들이라고 합니다. 


또한 탄산음료를 많이 먹으면 치아가 상하거나 뼈가 녹는다고들 많이 하시는대 이것또한 전혀 근거없는 말들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탄산음료에는 방대한 양의 당분과 인산이 들어있는대 인산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며 뼈를 삭게한다고합니다. 실질적으로 치아를 하루종일 탄산음료에 넣어두었더니 형태를 알아볼수없을정도로 녹아내린것도 방송에 많이 나왔습니다. 뿐만아니라 방대한 양의 당분은 당뇨등의 직접적인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탄산음료를 아예 마시지 않을 순 없지만 가급적 자제하는 습관과 되도록 탄산음료를 멀리하는 습관을 기르면 건강에 굉장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신선함을 추구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현대사회가 음식에도 반영이 된듯 우리나라의 음식이 점점 서구화가 되어가며 음식들이 점점 자극적인 음식들로 변화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상식적으로 알고 있듯이 자극적인 음식은 아예 먹지 않을 순 없지만 가급적 피해야할 음식들이며 어렸을 때부터 자극적인 입맛에 길들여진 식습관을 바로 잡을때가 온것같습니다.



유익한 글 모음


매력적인 양파 효능, 까도까도 끝이없는 양파 효능 이야기(1)

매력적인 양파 효능, 까도까도 끝이없는 양파 효능 이야기(3)

여름철 물놀이, 해파리 쏘였을때 응급처치

췌장, 췌장염, 췌장암에 좋은 음식

양파 효능과 양파즙 효능

일사병 원인과 증상, 응급처치 그리고 예방법

타이레놀정 500mg 타이레놀 효능, 복용법 그리고 주의사항

잘 알려지지않은 십이지장암 증상과 원인!?

공황장애 초기증상 및 원인 갑자기 불안하고 초조하면..!?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