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먹는 건강! 사과의 효능정리

2017. 5. 29. 23:00 몸에 좋은 음식



오늘은 대체적으로 날씨까지 많이 포근해진데다가 토요일이라는 주말이 모두에게 한껏 들뜨고 가족들끼리 나들이도 나가기 좋은 날인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포스팅은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듯한 봄이오면서 벚꽃놀이와 가족들끼리의 나들이 시간에 빠질수 없는 피크닉 도시락에 들어갈 법한 디저트 과일중에서도 사과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흔히들 많은 사람들이 사과는 금,은 그리고 동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아침에 먹으면 금, 점심에 먹으면 은, 그리고 저녁에 먹으면 동이거나 또는 우리몸에 독이라고 하죠. 과연 왜 이런 말들이 나왔을지 알아봅시다. 오늘은 사과 효능에 대하여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사과는 시간에 따라 금과 은과 동으로 나뉜다 ?" 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가장 먼저 말씀드릴 사실은 근거없는 속설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과의 산 성분때문에 밤에 먹으면 오히려 새벽 긴 공백시간의 텅텅 빈 뱃속에 안좋은 효과를 보일까봐 그런 것인데 사실은 전혀 무관하다고 합니다. 오히려 사과속의 성분중에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하여 다음날 아침 쾌변을 도와주어 기분 좋은 하루일과에 보탬이 되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이 식이섬유를 보다 더 잘 섭취하기 위해서는 사과를 껍찔과 같이 드시면 더 좋은데요. 그 이유는 사과의 과육보다는 껍질에 더욱 더 많은 식이 섬유가 함유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요즘같은 시대에 과일을 껍질채 드시지 않습니다. 바로 농약을 걱정해서 그렇다고 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5분만 투자하시면 과일껍질에 혹시라도 들어있을 농약성분을 아주 깨끗이 없애주어 과일을 껍질채 드실수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보통의 어머니들은 다 아실법한 방법이지만 혹시라도 저와 같은 학생들이나 자취생들에게는 생소한 정보일 수도 있으니 간단하게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사과 깨끗이 씻는방법

첫째, 식초를 이용한 과일에 묻어있는 농약성분을 씻는 것입니다. 바로 집에있는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큰 그릇에 사과를 담고 물을 용기에 담긴 사과가 잠길 수 있도록 듬뿍 받아줍니다. 그리고 나서 집에 있는 식초를 5~6방울 (용기의 크기에 따라서 식초 조절) 을 떨어트려 놓고 5분정도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우리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아주아주 쉽지만 매우 유용한 생활상식이니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한가지 덧붙히자면 요즘 농가들의 농약은 거의 대부분이 수용성 농약을 사용하게 되는데 식초는 이 수용성 농약을 지워주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식초를 사용하여 혹시라도 모를 더 남아있을수도 있을 농약을 식초를 이용하여 한번더 깨끗이 씻어주면서 기분좋게 섭취를 한다고 합니다.


위에서 간단하게 사과에 대한 효능과 식초를 이용한 농약성분 제거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설마 사과의 효능이 이렇게 적은 것은 아닐테고 아래서 한번 더 자세하게 사과에 대한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사과 효능


●변비 개선 및 예방


식이섬유때문에 장운동에 많은 도움과 변비를 개선 및 예방하여 준다고합니다. 그래서 우리 어머니께서 항상 사과를 깍아주실때 껍찔채 주셧나봅니다. 껍질에 얼마나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냐고 감이 안잡히신다면 사과 한개의 껍질에는 무려 양상추 한통이 가지고 잇는 식이섬유랑 같다고 합니다. 때문에 사과는 꼭 껍질채 드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껍질에는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섬유되어있다고 하니 이정도면 필수이겠네요. 


●다이어트에 효과적


다음으로는 사과가 다이어트에 정말정말 많은 도움을 주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위에서 이야기가 나왔었지만 식이섬유가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우리몸에 독소를 배출시켜주니 일석이조가 아닐 수가없습니다. 또한 사과는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식후에 포만감을 생기게 하여 식욕억제등의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치아 건강에 도움


그리고 사과를 껍질과 함께 드시면 좋은 효능이 한가지 더 있다고 합니다. 사과의 껍질은 다른 보통의 과일보다는 딱딱해서 우리가 씹는 횟수가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는데 이렇게 자연스럽게 씹는 횟수가 늘어나면 당연히 우리의 턱이나 다른 안면근육의 운동의 운동량이 증가하게 되며, 또한 안면근육의 운동량에 따라 침 생성 및 분비량도 늘어나게 되면서 우리의 치아 건강을 돕는다고 합니다. 



●암예방


다음으로는 가장 눈에 띄는 효능인대요. 바로 정말 우리현대인에게 무서운 질병중 하나인 암을 예방하여 준다는 것인데요. 암이라고 하면 의학기술이 아무리 발달하였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우리 현대인들에게 난치병과 불치병으로 단단히 자리매김을 한 질병입니다. 때문에 요즘 건강을 많이 생각하는 사람들은 암을 예방하기 위하여 암에 좋은 운동과, 암에 좋은 음식, 암에 좋은 식습관등에 대하여 관심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사과는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다양한 종류로 갖추고 있고 성분의 함량도 풍부하기 때문에 암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암을 예방하여줌과 동시에 각종 성인병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정말 좋은 과일중 하나이죠. 이렇게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과일인 사과! 이러한 효능만 가지고 있는 과일이 아닙니다. 모두에게 대중적이며 친숙한 과일이지만 훨씬 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고 우리몸에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과일이라 그런지 어느과일보다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고 사과를 이용하여 많은 가공제품들이 출시가 되는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 그리고 피부건강까지!


그러면 위의 효능과는 달리 또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간단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과일들에는 대부분 비타민C가 들어있는데요. 사과도 예외는 아닙니다. 비타민 C는 이제는 생활 상식이 되어버린 효능인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 그리고 피부미용 까지 사과를 즙을 내어 드시면 비타민C의 흡수율이 소화시키기에 시간이 필요한 과육보다는 더 높기 때문에 더욱더 좋다고 합니다. 대중적이고 정말 친숙한 사과, 사과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보기 좋은 음식이 맛도 좋다고 하였나요? 알고 먹는 음식도 더욱 맛이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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