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폐색증은 무엇일까요?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2017. 5. 23. 16:43 건강 백과

장폐색증 원인과 증상



장폐색증은 우선 어떠한 질환인지 한번 알아보아야 할텐대요. 장폐색증이란 장, 특히 소장이 부분적으로나 완전히 틀어막혀 음식물, 소화액, 가스 등의 내용물이 통과하지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기계적인 원인으로 장이 막히는 경우와 장의 운동이 중지되어 기능적으로 폐쇄되는 경우 마비성 장폐쇄가 있습니다. 


장폐색이 발생하게 되면 복통이나 구토, 오심, 발열, 오한, 방귀가 나오지않아 배가 마치 풍선처럼 부풀어오르는 복부팽만등의 증상을 보이며 심한경우 방귀를 뀌지 못하거나 만성변비와는 다르게 아예 대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출처 : 바이두 사진


이와 같은 증상들은 장폐색의 종류와 막힌 부분에 따라서 증상이 조금씩 상이한대요. 우선은 기계적 장폐색증은 배를 쥐어짜듯한 극에 달한 복통을 동반합니다. 또한 오심과 구토, 구역질을 하게 되고, 가스가 배출되지 못하여 배가 부풀어오르며, 부피가 큰 물질형태의 물질들은 소화가 되지 않고 막혀서 내려가지 못하며, 수분들과 같은 액체들만 스며들듯이 내려가서 설사를 하거나 아예 대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와는 다른 마비성 장폐색증의 증상들로는 기계적 장폐색증과 증상이 조금 비슷하여 복통과 구토 및 복부팽창등의 증상들을 보이지만 배를 쥐어짜듯한 복통은 나타나지않고 조용히 통증없이 나타나는 복부팽창이 가장 눈여겨볼만한 특징입니다. 또한 기계적 장폐색증과는 다르게 방귀가 계속 나타나고 설사도 지속적으로 하게 됩니다. 





장폐색증은 크게 기계적 장폐색증과 마비성 장폐색증으로 나타나는대요. 장폐색이 나타나는 원인들은 이렇습니다. 기계적 장 폐색증은 우선 장의 유착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이 유착되면 움직일 때마다 장이 끌어당겨지기 때문에 음식물들과 같은 물질들이 통과 장애가 일어나며 장이 막혀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예로는 수술 후 발생한 유착인대요. 소장 폐색의 경우 약 50~70%이상이 이러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한 유착 외에 장 외부에서 장관을 압박하여 장 폐색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으로는 탈장이나 종양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종양에 의한 기계적 장 폐색증은 유착에 의한 것 다음으로 많은 원인으로 차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수 있습니다. 종양으로 인한 장 폐색은 전체 기계적 장 폐색증의 약20%~30% 이상을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것은 탈장에 의한 장 폐색으로 약 10% 정도를 차지합니다. 


유착에 의한 기계적 장 폐색증이 소장에서 주로 발생하는 반면 장벽에서 발생한 종양이 기계적 장 폐색증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주로 대장입니다. 그 외에 장결핵 등의 염증성 질환으로 인해 장벽이 두꺼워져서 막혀버리게 되어 장폐색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외상 등으로 인하여 장벽에 혈종이 생겨 장관을 막아버린 경우 등에서 장 폐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장의 일부가 꼬이는 장염전의 경우에 기계적 장 폐색증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소아에서는 장의 일부가 장관 안으로 말려 들어가면서 장이 폐쇄되는 장중첩증이 장 폐색증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마비성 장 폐색증인대요. 마비성 장폐색증은 복강 수술 후에의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마취 및 수술로 인해 장의 운동이 일시적으로 마비되는 현상으로 수일 이내에 원상태로 회복되며 전해질 및 대사작용 이상이 있을 때에도 마비성 장 폐색증이 잘 발생하며, 아편류나 항콜린성약 등에 의해서, 또는 척추수술이나 외상 및 염증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 외에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기질적인 병적 변화 없이 대장 폐쇄가 일어나는 가성대장폐쇄가 있습니다. 기계적 장폐색증과 마비성 장폐색증의 공통적인 특징의 증상들로는 바로 일시적인 악성변비현상과 배를 쥐어짜듯한 극심한 복통 그리고 구토증상인대요. 몸의 건강상이나 최근에 건강상의 어떠한 이유도 없는대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면 단순한 복통과 구토 그리고 변비현상이 아니라는 것을 직시하시고 조금만 더 세밀하게 관찰하여 미리미리 예방하거나 병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장폐색증과 관련글


위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한번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