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효능/가난의 상징 보리!? 이제 보리는 가난한 음식이 아니다!

2017. 4. 21. 16:00 몸에 좋은 음식

제목과 그대로 옛날엔 보리는 일반 서민들의 식품이였으며 지금 우리에게 너무나도 흔히 보급되는 쌀은 중산층이될정도의 부잣집만 먹는 곡식이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보리밥집이 손수 생겨나면서 동시에 쌀밥에 질린 현대인들에게 별미처럼 이용이 되고 있는데요. 사실 이 보리안에는 우리몸에 좋은 효능을 주는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일반 흰 쌀밥보다는 보리밥등의 잡곡밥을 간간히 챙겨드시며 건강을 챙기시고 있다는대요. 보리의 효능이 과연 어떤 효능으로 인하여 우리에게 건강을 선물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리의 효능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와 성인병 예방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바로 이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보리에 함유되어있고 함량또한 높은 편이라고 하는데요. 콜레스테롤은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며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때문에 보리를 규칙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을 느낄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로 인하여 올 수 있는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여 좋은 효능을 보실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페놀이라는 성분과 글루타치온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데요. 이 두가지의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이 바로 이 보리에 모두 함유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며 피부노화등을 막아줍니다. 




암효과 및 면역력 강화

보리가 함유하고 있는 성분중 눈여겨 볼 성분은 바로 이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프로안토시아니딘은 항암 효과에 뛰어나며 보다 더 풍부하게 들어있는 폴리페놀화합물이항산화 작용도 해주어 노화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고 합니다. 


혈당 및 혈압 조절

베타글루칸은 장에서 이루어지는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로인하여 소화가 이루어져 섭취되는 혈당을 억제시켜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는 건강식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여 고혈압과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여 줍니다. 




영양만점 곡식 및 빈혈 예방

한국인들은 하루권장량중에서 나트륨은 10명중 8명이 초과하며 칼슘과 철분은 10명중 8명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있었는데요. 이 보리에는 칼슘과 철이 일반 쌀에 비하여 적게는5배에서 많게는 8배까지 높게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칼슘과 철분뿐만이 아니라 인,칼륨 각종비타민등도 함유하고 있어서 단백질대사를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철분의 높은 함량때문에 빈혈을 예방하여 준다고 합니다.


이처럼 보리는 현대사회에 들어 가난의 상징이 아닌 반대로 영양부자의 곡식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보리를 다방면으로 활용하여 맥주와 보리밥 그리고 보리차, 막걸리등으로 이용이 되고 있으며 보리는 세계4대 작물중 하나로 꼽힌다고 합니다.

또한 보리는 장관련 질환에 특효라고 하는데요. 설사와 설사로인하여 올수있는 탈수증세는 보리를 섭취하게 되면 장을 안정시켜주며 탈수증세도 별다른 부작용 없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보리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였는대요. 효능들만 보아도 벌써부터 몸이 건강해져가고있는 것 같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