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콤달콤 영양만점 파인애플 효능

2017. 4. 20. 15:44 몸에 좋은 음식

많은 분들이 봄을 한층더 즐기기 위하여 가족나들이 및 캠핑을 하시고 있는데요. 캠핑이나 가족나들이 하면 빠질수 없는 것이 바로 삼겹살 파티겠죠!? 삼겹살뿐만아니라 각종 채소와 야채들을 불판에 익혀 고기와 함께 먹으면 그 맛은 정말 여행중 별미중에 별미가 아닐수가 없습니다. 그중에서도 새콤달콤한 파인애플은 과육을 바로 먹기보다 불판에 고기와 함께 살짝 익혀드시면 더욱 더 맛있습니다. 불판위에 익혀먹을수도 있고 곧바로 신선한 과육으로도 섭취가가능하며 파인애플 식초로도 만들어 먹을수 있는 활용도가 높은 파인애플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파인애플 효능

●소화촉진


앞서 캠핑중 고기위에 파인애플을 살짝 구워 드시면 맛이 더욱더 좋다고 소개를 하였지만, 원래의 목적은 고기를 연하게 만들기 위해서 이러한 방법으로 섭취를 하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파인애플안에 함유되어있는 브로멜린이라는 성분때문인데요. 이 브로멜린은 단백질을 분해하여 고기를 비교적 연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고기를 잴때도 파인애플이나 배등을 같이 넣어 재기도 한다고 합니다. 


실제 어느 실험에서 파인애플을 통으로 갈아 주스로 만든뒤 고기를 24시간 넣어두었더니 고기가 형체도 알아볼수 없을정도로 분해가 되어버렸다고 합니다. 이처럼 파인애플은 우리 몸속의 불포화지방산들을 분해하여 주어 혈관건강도 챙기고 나아가 성인병으로부터 보다 몸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소염작용


위에 잠시 소개가 되어진 브로멜린이라는 성분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할 뿐만아니라 소염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비염이나 축농증등 각종 알레르기 질환으로 올수있는 염증들을 소염시켜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파인애플의 소염작용은 소염진통제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보다 소염작용이 더욱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및 뇌졸중 예방


한국사람들이 질병으로 사망하는 1순위인 암과 2순위인 뇌졸중은 그야말로 공포의 대상입니다. 하지만 파인애플 효능중 단연 돋보이는게 있다면 항암작용과 뇌졸중을 예방하여 준다는 것인데요. 이와 같은 이유는 파인애플이 함유하고 있는 브로멜린이라는 성분이 소화를 촉진하며 소염작용을 할뿐만 아니라 항암작용과 뇌졸중 예방역할도 같이 한다는 것입니다. 뇌졸중에는 크게 뇌출혈과 뇌경색이 있는데 마찬가지로 예방이 된다고합니다. 


●나트륨 배출 및 혈압 안정


파인애플은 브로멜린과 같이 또 다른 좋은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바로 칼륨입니다. 이 칼륨은 우리 몸 속에 존재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요즘같은 서구화된 식습관에 하루 나트륨권장량은 초과하기 마련인데요. 나트륨이 혈액에 많다보면 혈압이 올라가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유발합니다. 때문에 칼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을 자연스럽게 배출을 하여 혈압이 안정되고 고혈압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이며, 칼륨은 뇌에 산소를 보내는 역할또한 해주어서 뇌 건강을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기능


항산화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중 하나인 비타민C를 가득 머금고 있는 파인애플은 새콤달콤한 맛을 자랑합니다. 비타민C를 가득 머금고 있기에 당도가 높은 파인애플에서도 새콤한 맛을 자랑하는데요. 이 비타민C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며 피로회복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및 뼈건강 강화 그리고 뼈기능 향상


노령화사회로 접어드는 시점에서 노인들의 대표 뼈질환중 하나인 골다공증은 뼈의 노화로 인하여 골밀도가 낮아져서 생기는 병입니다. 이 골다공증은 한마디로 정의하여 뼈가 약해져서 나타나는 질환중 하나인데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성분이 바로 망간이라고 합니다. 이 망간은 파인애플에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80%가 들어있어 뼈건강과 골다공증 개선 및 완화에도 굉장히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 특화

 

섬유질또한 풍부하게 머금고 있는 파인애플은 각종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등으로 현대인에게 찾아오는 변비를 개선시켜준다고 합니다. 섬유질은 장의 운동을 보다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변비를 해소시켜주고, 100g당 23Kcal의 저칼로리를 가지고 있는 반면 과육의 약 80%가 수분으로 되어 있어서 쉽게 포만감을 느껴 다이어트에도 굉장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과일과 야채는 우리의 건강에 있어서 필요로하는 영양소들을 고루 갖추고 있어서 매일은 아니지만 간혹 챙겨먹어주어야 하는 음식들입니다. 채식위주의 식습관이 우리 몸을 보다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는 말들은 굳이 언급을 안해도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