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제철 봄나물 두릅 효능

2017. 4. 19. 16:18 몸에 좋은 음식

벚꽃이 피고 봄비가 부슬부슬 내리며 따사로운 4월의 봄! 추운 겨울이 가고 따사롭고 꽃들이 피어나는 봄은 그저 반가울 수 밖에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벚꽃과 진달래등의 꽃구경을 다니며 연인들도 한껏 설레는 계절인 봄에는 꽃이외에도 각종 나물들이 새싹을 틔우면서 자라는 계절인데요. 오늘은 봄나물중에서도 4월 제철 건강한 봄나물인 두릅에 대하여 한번 소개해볼까 합니다. 두릅은 산채의 제왕이라 불릴 정도로 예로부터 금과 같은 대우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영양소와 각종 이로운 효능이 존재하며 건강보양식의 대명사라서 이와 같은 대접을 받았다고 합니다. 


#두릅 효능

●심혈관계 질환 개선 및 예방


두릅은 우리 몸의 체내에 존재하는 혈관을 청소해주는 역할을 하는 혈관미화원입니다. 혈관속에 존재하는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하여 주어 혈관이 막히는 동맥경화나 혈관이 막혀 혈압이 올라가는 고혈압등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여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의 각종 노폐물과 찌꺼기도 배출함에 있어 혈관이 막힘으로 올 수 있는 다양한 합병증 또한 미연에 예방하여 준다고 합니다. 



●진정 효과


두릅은 뿌리와 나물 그리고 어린 두릅순을 조리방법과 식용목적에 따라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두릅의 어린 순은 두릅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향을 발산하는데요. 이 향은 우리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천연 향료라고 합니다. 






●학생들과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집중력 향상 


두릅의 순에는 비타민C, 비타민B1, 그리고 칼슘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두릅을 섭취시 머리를 맑게 해주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불안함과 초조함 그리고 우울감등을 완화시켜주며 개선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몸이 허한 사람에게 도움이되는 자연강장제기능

 

기가 허한사람이나 체력이 약한사람 그리고 몸이 허약하여 식은땀등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에게 체질개선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신장기능 강화 및 정력향상등도 해주어 남성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주어 양기가 부족하거나 허한사람들의 체질또한 개선시켜주며 특히 남성들에게는 정력을 향상시켜주는 천연보약입니다. 





●진통 효능이 탁월한 천연자연약재


두릅의 성분중에는 통증을 조금이나마 진통시켜주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목이나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 관절염 복통등에도 한약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항암 효과


한국인이 질병으로 사망하는 질병중 1순위는 단연 암이라고 합니다. 두릅의 성분중에는 비타민C와 사포닌이 풍부하여 발암물질중 하나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시켜주어 암을 예방할뿐만아니라 항암의 작용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및 개선


두릅의 성분중 하나인 사포닌은 항암의 효과만 있을 뿐만아니라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혈당이라고 하면 당뇨병이 가장 먼저 떠오르실텐데요. 단연 당뇨병 환자에게 두릅은 가히 좋은 음식이라고 부를수있습니다.


이와같이 많은 효능을 지닌 두릅은 과연 예로부터 금과 같이 대접을 받았을만한 유익한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봄바람이 물씬 풍기는 4월! 두릅과 같은 제철음식으로 봄을 한껏 더 즐겨보시고 더불어 건강한 몸을 챙겨보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