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열증 조현증 증상들과 정의

2017. 4. 3. 14:56 건강 백과
반응형

조현증의 증상과 정의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이름 정신분열증 또는 정신분열병 의학용어로는 조현병이라고 하는대요. 이 조현증은 말그대로 정신분열증세가 나타나면서 보통사람들은 이해할수 없는 행동과 말들 또는 망상들로 가득차 있는 증세를 나타내는 병입니다. 뇌의 건강이 나빠졌다는 것이죠.조현병의 이해를 돕기위해 정의를 한번 정리했습니다.




조현병 정의


조현병(정신분열증)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조현병은 망상, 환청, 환각, 정서적이나 정신적인 둔감 불안 증상등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사회적 대응 관계장애나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의 장애를 나타내는 정신계 질환이며 만성적인 경향을 보이는게 대부분입니다. 또한 


이로인하여 본인과 주변사람들에게 정신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심각한 상처를 남기기도 하며 이는 대인관계나 사회관계 그리고 일상적인 생활들에 있어 엄청난 장애를 야기합니다. 하지만 최근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약물치료가 발달되어 이러한 증세를 완화시키거나 잡아줄수 있지만 이는 환자가 질환을 앓고 있을 극초반의 경우에 해당되며 만성적으로 진행이 되었을 경우에는 이 또한 쉽지않습니다. 



때문에 복지관을 이용하는 많은 이용자들이 약물에 의존을 하고 있지만 병의 증세를 완화시켜줄뿐 근본적은 해결책은 아니며 이 또한 복지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해 풀어야 할 숙제이기도 합니다. 


관련계통의 비전공자나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할수 있는 단어의 조현병은 흔히 일반인에게는 정신분열증이나 정신분열병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최근 개봉한 아이덴티티23의 주인공이 가지고 있던 질환이기도 합니다. 





조현병은 2011년에 많은 관련자들에 의해서 정신분열증이라는 단어 자체가 환자에게 거부감을 줄 수있고 인권을 침해할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거부감이 들고 이질감이 든다는 이유로 바뀐 병명입니다. 


국내에 존재하는 복지관들에서 이용하는 이용자들에는 대개 여러종류의 이유와 원인에서 복지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시지만, 실질적으로는 조현병과 같은 정신지체나 자폐로 인하여 이용하는 이용자가 다수이며 조현증이나 자폐가 최중증으로 가는경우에는 복지관의 직원들도 쉽사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울정도로 서로에게 몸과 마음에 상처를 남기는 매우 슬픈 질병이라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약물에 의존을 하여 치료를 하는 방법 이외에는 현재까지도 딱히 뾰족한 방법이 없기때문에 많은 복지사들과 관련계통의 학자들에게 풀어야 할 연구과제로 남기도 합니다. 


조현병 원인

조현병(정신분열병) 원인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조현병은 증상이 뚜렷한 반면 원인이 불분명하다는게 현재 학계의 판단입니다. 


다만 조현증은 뇌 기능의 장애로 오는 정신계 질환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신경물질을 담당하는 도파민의 비정상적인 전달


조현병은 우리 몸의 신경물질을 담당하는 뇌에 도파민등의 신경물질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거나 전달되는 과정에서 장애가 일어나 제대로 된 사고방식과 판단등을 하지 못하게 되어 망각, 망상, 환청, 환각, 특정이상행동, 폭력성등이 결여되어 나타나는 복합신경적인 질환이고 이렇게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현병의 증상


●신경과 사고방식 그리고 행동등의 장애


조현병은 이렇게 뚜렷하게 내세울만한 원인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증상만큼은 확실합니다. 뇌에 전달되는 신경물질들이 원활이 전달되지 않거나 아예 전달이 되지않아 생기는 신경계쪽에서 장애가 일어나며 그에 따른 증상들도 대개 신경, 사고방식, 행동등에 대하여 결여가 됩니다.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들을 아래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망상


상상력이 풍부하다면 풍부하다고 할 수 있지만, 전혀 실현 가능성이 없고 보통사람들이 해서는 안될 나쁜생각들이나 이해가 안되는 생각들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혼자 대화를 하는 증상도 이에 포함이 됩니다. 


●환시


환시란시신경 물질등의 신경물질이 뇌에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아서 나타날수 있으며 신기루와 같이 자연현상이 아닌 환자들의 눈에만 비정상적으로 비추어 진다는 것입니다. 


사진출처 : 바이두 사진


환청


위와 동일한 이유로 일반인에게는 들리지 않는 소리가 들린다며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이는 환자도 많습니다. 이는 일반인들에게 나타나는 '이명' 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폭력성이 다분한 비정상적인 행동


이는 망상과 환각등으로 오는 합병증과 같은 개념의 행동으로 본인이 혼자 생각하고 혼자 판단하는등 망상과 환각으로 가득 차있으면 제대로된 시비를 판단할수 없으며 증세가 심해지면 폭력성이 다분한 행동으로 나오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끔 종종 뉴스에 등장하는 살인사건이나 살인미수사건들의 범인들이 종종 조현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있습니다.



이처럼 조현증(정신분열증)은 가볍게는 자기 자신을 잃어가는 병이며 무겁게는 본인과 주변사람들에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많은 상처를 안겨주는 슬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현증을 앓게 되면 옳고 그름의 정상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며 사회적 범죄자가 되는 경우도 종종있어 주변사람들의 매우 깊은 관심과 보살핌이 필요로 한 병입니다.


유익한 글 모음


연근 효능 Best6

염증회복에 도움되는 실질적 비타민 종류 Top.3

9월제철 꼭 먹어야 하는 슈퍼푸드 Top.5

자폐증과 다른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장폐색증은 무엇일까요?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_심부정맥 혈전증은 무엇이에요!?

김우빈 비인두암, 비인두 종양, 비인두암 증상정리 비인두암 생존률

코의 건강은 비염부터 잡자! 비염증상 정리!!

잘 알려지지않은 십이지장암 증상과 원인!?

빈속에 따듯한 물을 마시면 나타나는 놀라운 변화!!

저나트륨혈증 또는 물중독증?? 증상과 원인은!?

당뇨병 혈당조절은 브로콜리가 책임진다! 브로콜리 효능




카카오채널과 페이스북 구독 및 팔로우로 간편하게 매일매일 건강정보 얻어가세요!


구독후 매일매일 건강정보 받으러 가기 ↓↓↓ 


카카오 채널 //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한번이면 아주 큰힘이 되는 공감버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


꾸~욱


↓↓↓


반응형